[아주동영상] 울주군, 노인요양시설에서 '방사선 비상 대비 재해 약자 대피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주)박신혜 기자
입력 2018-08-17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속성보다는 정확성에 초점.."개선 방안 매뉴얼에 반영"


 
울산광역시 울주군이 16일 오전 9시 웅촌면 소재 노인요양시설 성모의 집에서 '방사선 비상 대비 재해 약자 대피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방사능 방재 집중훈련의 일환이다. 새울 원전 사고·고장으로 인한 방사선 비상 상황을 가정해 재해 약자를 지정 시설로 대피시키는 게 주 목적이다.

군은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당시 재해 약자 보호조치 미비로 대피하는 과정에서 사상자가 많이 발생했던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이번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는 울주군과 시설 관계자‧수용 환자·보건소·온산소방서·울산 응급 환자 이송단까지 60여 명이 참여했고, 타 시설 관계자 25명이 참관했다.

훈련은 시나리오에 따라 백색·청색 비상 발령, 방사선 비상 단계에 따른 상황 전파, 재해 약자 대피 행동요령 전달로 진행됐다. 청색 비상이 발령되자 성모의 집에 있는 어르신들이 휠체어와 들것에 실려 준비된 차량으로 이송됐다.
 

울주군이 16일 오전 9시 웅촌면 소재 노인요양시설 성모의 집에서 '방사선 비상 대비 재해 약자 대피훈련'을 실시[사진=울주군청 제공]


또 요양사가 이동 중에 어르신에게 필요한 의약품과 비상식량, 구호 물품을 챙겨 차량에 같이 탑승했다.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이번 훈련은 신속성보다는 정확성에 맞춰졌다. 일반인 대피와 다르게 몸이 불편한 어르신이 대상이기 때문에 안전하고 정확한 매뉴얼 실행이 더 중요하다. 어르신들은 성모의 집에서 30km 정도 떨어진 효도의 집(두서면)으로 안전하게 이송했다.

효도의 집은 성모의 집이 실제 방사선 비상 시 이동해야 할 시설이다. 울주군은 비슷한 기관들끼리 비상 시 이동 기관 리스트를 구축했다.

훈련에 참여한 참관인은 "여러 기관이 일사불란하면서도 차분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며 "실제 상황이 생기면 당황하기 쉬운데 매뉴얼대로 천천히 해보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울주군 관계자는 "원전 사고·고장으로 인한 방사선 비상뿐만 아니라 각종 재난상황에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우선 조치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계기가 되고 시설 자체적으로도 재난 상황에서 대응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또 "각종 재난 발생 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수송 체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며 "개선 방안에 대해 관계기관과 다각도로 검토해서 매뉴얼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