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사람중심 더 큰 수원의 완성’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협치’

(수원)김중근 기자입력 : 2018-08-16 16:56수정 : 2018-08-16 22:56
수원시, 시민과 함께한 ‘민선7기 시민희망 비전선포식’

비전선포식에서 협치 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염태영 수원시장. [사진=수원시 제공]


“시민, 공직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협치의 정신이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의 완성’의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16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민선 7기 시민희망 비전 선포식’에서 염태영 수원시장과 조석환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 수원시민 대표 5명이 함께 비전을 발표하고, 수원시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염태영 시장은 “민선 7기 수원시 비전은 125만 시민 한 분 한 분의 관심과 참여, 그리고 3000여 공직자의 성심과 노력이 모여야 달성될 수 있다”면서 “수원에서 시작된 변화가 대한민국 혁신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선 7기 비전은 염태영 시장과 조석환 시의원, 서희석(55)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사업 주민협의체 회장, 수원시 대학생 인턴 사업에 참여한 진혜린(20)씨, 시민자치대학 주민참여예산과정을 수료한 전현(66)씨, 한상남(57) 수원시 평생학습관 뭐라도학교 기획팀장, 수원시 새내기 공직자 송다솜(29) 주무관이 릴레이 형식으로 발표했다.

시민 대표 5명은 시민 모두가 성장의 과실을 나누는 ‘활기찬 지역경제’, 시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탄탄한 사회복지’, 시원시원하게 일 잘하는 ‘똑똑한 시민 정부’ 등 민선 7기 3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활기찬 지역경제’를 이루기 위한 전략과제로 더 많은 청년에게 일자리 제공, 공정한 경제 생태계 구축, 도시재생, 특색 있는 상권 개발 등을 제시했다.

‘탄탄한 사회복지’ 전략과제는 돌봄과 교육의 공평한 기회 제공,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를 위한 사회서비스 확대, 장애인 자립 지원, 기회와 혜택에서 차별받지 않는 사회적 돌봄공동체, 배움을 나눔으로 실천하는 교육 공동체 조성 등이다.
 

염태영 수원시장(가운데)과 시민대표단이 비전선포를 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제공]


‘똑똑한 시민 정부’를 만들기 위한 전략과제로는 수원 특례시 추진,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현장 행정, 행정정보공개·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등을 제시했다.

이날 비전 선포식은 수원시 지역아동센터 아동으로 구성된 ‘수원 꿈쟁이 오케스트라’의 공연, 다양한 계층 시민이 고민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시민희망 메시지 영상’ 상영, 시민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마술 퍼포먼스’, 염태영 시장의 ‘민선 7기 희망 메시지 발표’, 희망 비전 공동선언 등으로 이어졌다.

시민희망 메시지 영상에는 청소년·취업준비생·미혼 직장인 여성·경력단절 여성·도시재생 사업 참여 주민·신중년·치매노인 등 10대에서 70대 시민 7명이 참여해 고민과 희망을 진솔하게 이야기해 눈길을 끌었다.

청소년은 대학 진학, 취업준비생은 취업, 여성 직장인은 여성 안전·내집 마련 등에 대한 고민을 솔직히 털어놨다.

비전선포식은 ‘수원 특례시 실현’이라는 염원을 담아 참석자 모두가 참여한 카드 퍼포먼스로 마무리됐다.

염태영 시장은 “수원시가 시민의 쉴 수 있는 그늘, 피난처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면서 “지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오직 수원시민의 행복만을 생각하며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네티즌 의견

0개의 의견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0자 / 300자
2018남북정상회담 평양 - 평화, 새로운 미래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