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오현 SM그룹 회장 등 코베카 호찌민 공식 방문..."스마트시티 건설 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8-16 17: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호찌민 당서기장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에 적극 협조"

우오현 SM그룹 회장 겸 사단법인 한베경제문화협회(KOVECA·코베카) 공동회장(왼쪽)이 이끄는 코베카 공식 방문단이 16일 베트남 호찌민을 방문해 스마트시티 건설 등 향후 협력 관계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코베카 제공]


우오현 삼라마이다스(SM)그룹 회장 겸 사단법인 한베경제문화협회(KOVECA·코베카) 공동회장이 이끄는 코베카 공식 방문단이 16일 베트남 호찌민을 방문해 스마트시티 건설 등 향후 베트남 관련 협력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방문단은 이날 오전 11시께 응우옌티엔년(Nguyễn Thiện Nhân) 호찌민 당서기장을 예방한 뒤 베트남 호찌민기업협회(HUBA·후바)와 코베카 간 협력 관계, SM그룹의 베트남 사업 진출 등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는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회장 겸 코베카 공동회장, 최승석 하이플러스카드 사장, 김칠봉 SM상선주식회사 사장, 권성택 코베카 부회장 등이 배석했다. 코베카는 한국 베트남 간 문화와 경제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3년 설립된 민간단체다.

응우옌티엔년 당서기장은 "SM그룹이 스마트시티와 해운, 물류 등 베트남에 진출하는 데 있어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후바 주최로 올 가을 호찌민에서 스마트시티 관련 포럼이 열리는 만큼 SM 그룹과 아주뉴스코퍼레이션도 적극 협조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후바는 9000여개의 기업 회원사를 포함, 68개의 조직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베트남 최대 기업연합회다. 지난 4월 코베카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양국 간 경제·인적 교류를 확대하기로 했다. 올가을 스마트시티 경제 포럼 개최를 계기로 베트남 정부, 호찌민 인민위원회 등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스마트시티 건설에 돌입한다는 목표다.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회장 겸 코베카 공동회장(왼쪽에서 세 번째), 김칠봉 SM상선 사장(왼쪽에서 두 번째), 우오현 SM그룹 회장 겸 코베카 공동회장(왼쪽에서 다섯 번째) 등 공식 방문단이 16일 응우옌티엔년 호찌민 당서기장 등 호찌민시 관계자들과 만나 향후 협력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코베카 제공]


화학소재, 건설자재, 해운업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SM그룹은 건설업과 해운업, 제조업을 하는 경남기업, SM상선, ADM21, 남선알미늄 등 자회사를 통해 베트남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

한편 베트남은 강력한 정보기술(IT) 인프라 덕분에 최근 훌륭한 스마트시티 투자지로 부상하고 있다. 수도 하노이를 비롯해 인기 관광지 중 하나인 다낭이 대표적인 후보지로 꼽힌다. 현재 건설되고 있는 베트남 스마트시티는 자동운전 버스, IT를 활용한 에너지 절약 기기 등 친환경 설비 설치 등에 집중하고 있지만 호찌민에서는 지속 가능한 정치 경제 발전을 목표로 다른 스마트시티와 차별화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