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속이는 ‘가짜 의료기기’ 온라인 광고 심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8-16 14: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식약처, 상반기 거짓·과대 광고 1832건 적발…팔찌에 ‘혈액순환’ 효과 오인광고 등

[이정수기자, leejs@ajunews.com]


의료기기 거짓·과대 광고 1832건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사이트 6624곳에 대한 점검결과를 발표했다.

주요 위반 유형은 △공산품 등에 대해 질병 예방·치료 효과 등을 표방하며 의료기기인 것처럼 광고(1164건) △효능·효과를 허가받은 내용과 다르게 광고(575건) △심의 받은 내용과 다른 광고(70건) 등이다.

예로, 한 광고는 의료기기가 아닌 공산품 팔찌를 판매하면서 ‘혈액 순환, 통증 완화, 면역력 강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홍보했다.

신발 바닥에 까는 깔창에 ‘족저근막염에 효과가 있다’, 마우스피스에 ‘이갈이 방지’, 핀홀안경에 ‘시력 교정, 시력 회복, 안구 건조증 치료’ 등으로 광고한 사례도 적발됐다.

한 의료기기 판매업체는 개인용저주파자극기를 판매하면서 ‘비만해소, 피부미용에 효과’ 등 허가받지 않은 내용으로 광고했다.

음경확대기를 ‘전립선 문제 근본 개선’ 등 과장 광고한 사례도 확인됐다.

식약처는 온라인 광고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2월 ‘사이버조사단’을 발족한 바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광고매체 광고 담당자와 의료기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