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선관위, '당권후보 공개지지' 의원 4명 경고…후보 간 경쟁과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8-14 14: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선관위, '공개지지' 의원에 당규 33조 위반으로 보고 구두 경고

  • 송영길, 전해철의 '김진표 지지' 신고…'친문' 영향력 의식한 듯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14일 8·25 전당대회를 2주 앞두고 당내 경쟁이 과열되자, 특정 후보를 공개 지지한 의원 4명이 모두 당규를 위반한 것으로 보고 해당 의원들에게 구두 경고했다. 

노웅래 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최근 불거진 공개 지지 문제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선거 과열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의원 4명과 전 지역위원장 1명, 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1명 등에 경고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게시물 등에 대한 삭제와 재발 방지도 요청했다.

이는 당권주자 가운데 한 명인 송영길 후보가 전해철 의원이 지난 12일 김진표 후보를 공개 지지한 것이 당규 위반 행위라고 보고, 이를 당 선거관리위원회 공명선거분과에 신고한 데 따른 조치다. 

송영길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최근 특정 후보에 대한 일부 의원의 공개적인 지지 표명으로 초래되는 당내 분열 우려에 심각성을 느끼고 당 중앙위에 이의 제기 등 적정 조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 그룹에서 이를 송 후보 측이 사법기관에 고발이라도 한 듯 허위사실을 유포함으로써 당내 분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 후보는 김 후보가 전 의원의 지지 선언을 당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홍보한 사실도 문제 삼았다. 민주당 당규 33조는 '국회의원, 시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이 공개적이면서 집단적으로 특정 후보를 지지·반대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사실상 초반에도 특정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가 있었지만 송 후보가 특히 전 의원의 김 후보 지지에만 선관위 신고로 강력 대응한 것은 핵심 친문(친문재인) 인사로 꼽히는 전 의원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종걸 의원은 지난달 26일 당대표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직후 이해찬 후보를 공개 지지했고, 박범계 의원도 지난 5일 사실상 이 후보를 지지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우원식 의원도 이 후보를 지지한 바 있다.

한편, 김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할 계획이었던 최재성 의원은 공개 지지가 논란이 되고 선관위 경고까지 나오자 당규 위반 소지를 차단한 지원 방식을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 선관위는 앞으로 후보 간의 과도한 경쟁을 통한 불필요한 시비를 없애고 생산적인 토론을 이끌어 내는 데 신경 쓸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