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운영위 특활비도 일절 수령 안 한다"…'꼼수' 논란 반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8-14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업무추진비 형식 관련해서도 "저 스스로 수령하지 않을 것"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전북도청에서 열린 호남권 시·도지사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운영위원장 몫의 특수활동비도 일절 받지 않겠다"면서 이른바 특활비 '꼼수' 논란에 대해서 정면 반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특활비 운영위원장 몫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국회는 13일 24년 만에 교섭단체 지원 명목으로 받아왔던 국회 특수활동비를 전면 폐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는 62억원의 국회 특활비 가운데 3분의 1에만 해당하는 것으로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위원장에게 배당되는 특활비는 절반만 줄일 것으로 알려지면서 '꼼수'라는 비판이 나왔다.
 
홍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특활비 7월분부터 일절 안 받고 있다"면서 "저는 여당의 원내대표고, 국회 전체나 정부 전체에 대해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게 있어서 그렇지, 개인적으로 특활비 받고 있지도 않고 원래 안 받으려고 했다"고 밝혔다.
 
특활비를 없애되 업무추진비나 특정업무경비 항목의 예산 증액 이야기가 나오는 데 대해서도 "저 스스로 수령하지 않을 것"이라며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홍 원내대표는 전날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 문제와 관련해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확실한 입장 발표를 하지 않아 논란을 부추겼다는 비판에 대해 사과한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특활비 폐지에 반대한다는 시선은 분명한 오해"라면서 "원내대표 취임 이후 7월부터 이미 특활비를 받지 않고 있다. 당원과 우리당 의원들까지도 오해가 있는 게 뼈 아프다. 두고두고 반성하겠다"고 거듭 해명했다.
 
지난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영수증 처리를 핵심으로 한 특활비 양성화 방안을 내놨다가 여론 뭇매를 맞은 데 대해 "그날 발표가 부족했다"며 "저희가 특활비 폐지나 제도 개선을 피해온 것이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섭단체만의 문제가 아니어서 국회 운영을 책임지는 제1당으로서 당장 정기국회 운영에 차질을 빚는 일이 있으면 안 된다는 책임감에 (명확한 입장을 밝히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해명했다.
 
한편, 문희상 국회의장은 오는 16일 상임위 운영지원비, 의회 외교, 예비금 명목 등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특활비와 관련한 국회 차원의 특활비 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