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조선시대 과거시험 재현 ‘남한산성 문무과 별시’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18-08-14 0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월까지 문과 4회, 무과 4회 실시 예정"

 

경기도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가 15일 남한산성 행궁 외행전에서 조선시대 과거시험을 재현하는 ‘남한산성 문무과 별시’ 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활쏘기와 무예 겨루기 등 무과시험으로 진행된다. ‘남한산성 문무과 별시’는 조선후기 국왕의 남한산성 행차 시 치러졌던 과거시험을 오늘날 상황에 맞게 재조명해 의미를 되새기고자 마련됐다. 오는 11월까지 문과시험 4회(9월9일, 10월17·24일, 11월4일) 무과시험 4회(8월15일, 9월8일, 10월10·20일)가 각각 진행된다.
 

남한산성 수어장대 [사진=아주경제DB]


문과시험은 △평화와 통일을 주제로 내가 꿈꾸는 평화의 모습 적기(초등생) △한반도 통일 기원 포스터 그리기, 통일 글짓기(중고생)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만들어가기 위한 우리의 노력, 내가 꿈꾸는 한반도 평화의 시대 글짓기(일반)로 구분하고, 무과시험은 평화 활쏘기와 서바이벌 게임으로 구성됐다.

또 매 행사 직전에는 ‘남한산성 평화를 만들다’제목의 연극이 펼쳐지고, 대회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다양한 체험학습도 진행된다. 참가인원은 회당 40명씩 무료로 진행되며 사전 접수 미달 시에는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보존활용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이번 사업은 병자호란 이후 역대 임금이 남한산성을 행차했는데 그 중 정조가 남한산성 행차 때 과거시험을 치러 문과에서 3명, 무과에서 15명을 선발했다는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을 바탕으로 추진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