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시장, 김부겸 행안부 장관에게 시 재정안전화 지원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과천) 박재천 기자
입력 2018-08-14 0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과천시 제공]


김종천 과천시장이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과천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 통과에 힘 써줄 것과 시 재정안전화를 위한 지원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 날 김 시장은 “지난 2016년 지방재정개편 영향으로 과천시의 보통교부세와 시·군 조정교부금이 급격히 줄어재정 운영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현재 과천시는 정부과천청사의 세종시 이전으로 인한 지역상권 침체, 재건축으로 인한 인구감소로 재정확보에 어려움이 있는데다 도시 기반시설 노후화로 인한 재정적 소요가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 내 아파트 재건축이 완료되고, 지식정보타운 조성 사업 등이 마무리 돼 도시의 외형확장이 이뤄지는 오는 2021년 전까지는 행안부에서 재정지원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재정안정화를 위한 지원 대책으로 △보통교부세 중요 지표 산정 시 특성에 맞는 지표 반영 △지역현안수요, 재난안전수요에 대한 특별교부세 지원 △원활한 조직 운영을 위해 인구 10만 미만 시·군 부단체장 직급 상향 조정 등을 건의했다.

김부겸 장관은 "과천시의 어려운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지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