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특활비 폐지 반대는 오해…책임감에 입장표명 시간 소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8-13 19: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두고두고 반성하겠다" 논란 부추겼단 비판에 고개 숙여

  • 의장단·상임위 특활비 폐지는 결정 안해…'꼼수' 논란 여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전북도청에서 열린 호남권 시·도지사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 문제와 관련해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확실한 입장 발표를 하지 않아 논란을 부추겼다는 비판에 대해 사과한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특활비 폐지에 반대한다는 시선은 분명한 오해"라면서 "원내대표 취임 이후 7월부터 이미 특활비를 받지 않고 있다. 당원과 우리당 의원들까지도 오해가 있는 게 뼈 아프다. 두고두고 반성하겠다"고 거듭 해명했다.

지난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영수증 처리를 핵심으로 한 특활비 양성화 방안을 내놨다가 여론 뭇매를 맞은 데 대해 "그날 발표가 부족했다"며 "저희가 특활비 폐지나 제도 개선을 피해온 것이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섭단체만의 문제가 아니어서 국회운영을 책임지는 제1당으로서 당장 정기국회 운영에 차질을 빚는 일이 있으면 안 된다는 책임감에 (명확한 입장을 밝히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해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올해 남은 특활비도 수령하지 않기로 했다"며 "정기국회 때 쓰이던 각종 지원비는 전액 삭감하고 간담회와 워크숍 등에 한해 투명하게 증빙되는 기존 업무추진비만으로 긴축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성과를 내는 국회로 문재인 정부 3년 차 개혁 동력을 뒷받침하겠다"며 "주신 회초리의 깊은 뜻을 받들어 더 세밀하게 챙겨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여야는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주례회동에서 올해 60억원 규모로 책정된 국회 특활비 가운데 교섭단체와 관련한 약 15억원 가량의 특활비를 전면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올해 예산안 편성에서 국회 특활비는 지난해보다 약 19억원 줄어든 62억원 정도 책정됐고, 이 가운데 교섭단체 특활비는 3분의 1정도인 15억원으로 알려진다.

다만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회 차원의 특활비는 절반 가량 줄이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여 여전히 '꼼수' 비판은 피해가기 어려울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