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환구시보 “신장자치구 통치 성공적…'제2 시리아' 위기 막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8-13 15: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1일(현지시각) 중국 신장자치구에서 현지 위구르족이 말과 낙타를 타고 위구르족 민속축제를 즐기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관영언론이 최근 서방매체가 중국의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강권 통치를 문제 삼고 있는 것에 대해 “중국 정부는 그 동안 신장자치구의 평화 안정을 수호해 왔다”며 “이로써 신장자치구가 ‘중국의 시리아’, 혹은 ‘중국의 리비아’로 전락하는 걸 막았다”고 주장했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가 13일 게재한 ‘신장 평화 안정 수호가 최대의 인권’이라는 제하의 사평을 통해서다.

이는 최근 유엔에서 중국이 신장자치구에 비밀 수용소를 운영해 100만명의 위구르족을 가두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는 등중국의 신장자치구 통치 방식에 문제 삼고 있는 것에 반박한 것이다.

‘중국의 화약고’로 불리는 신장자치구에서는 위구르족의 분리·독립운동이 계속되면서 무장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2014년 4월 신장자치구 우루무치 기차역에서 자살 폭탄테러가 발생해 8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게 대표적이다. 이에 중국은 종교적 극단주의를 막고 사회 안정을 유지한다는 차원에서 신장자치구에 대해 강력한 통치 전략을 써왔다.

이에 대해 사평은 최근 2년 사이 신장자치구 안팎에서 테러 위협이 확연히 줄어들었다며 이는 공산당의 강력한 영도 아래 현지 간부들과 인민들이 노력한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신장자치구가 중국의 시리아, 중국의 리비아가 되는 걸 막았다는 것. 사평은 그러면서 오늘날 평화 안정을 이룩한 데는 강력한 통치 전략이 기여한 것이라며 이는 신장자치구 재건과 번영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비상' 단계라고 주장했다.

사평은 하지만 서방의 일부 세력은 중국의 신장 통치방식에 대해 '대규모 인권침해'라고 비난하며 중국 내정에 간섭하고 있다며 이것은 신장자치구에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는 데 방해가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사평은 "신장은 중국의 영토로, 공산당이 영도하고, 중국의 법률이 집행되는 곳"이라며 "누구든지 신장에서 폭력·저항행위를 하려는 세력은 소멸시킬 것"이며 "민족단결만이 신장자치구의 미래를 위한 유일한 활로"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