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분사 계열사 윤리경영 통합관리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8-08-13 16: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그룹 통합 윤리경영 홈페이지 오픈… 하도급 불공정거래 개선 기대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그룹이 분사된 회사들의 윤리경영 통합관리에 나선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달 24일 그룹 통합 윤리경영 홈페이지를 오픈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4월 분사 이후 채용홈페이지 등을 통합해 운영했지만 윤리경영 홈페이지는 분사 계열회사가 각기 관리하고 그룹이 운영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관리했다. 이번 조치는 나눠져 있던 홈페이지를 하나로 합친 것이다.

현대중공업그룹 측은 “기존 각 사별로 운영한 윤리경영 홈페이지를 그룹 통합 윤리경영 홈페이지로 개편해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했다”며 “그룹의 윤리·준법경영 실천활동을 대내외에 적극 홍보하고, 제보 및 상담채널을 통해 임직원의 윤리·준법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룹의 통합 윤리경영 홈페이지 운영은 단순히 제보 편의를 넘어서 하도급 불공정거래 문제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그룹 통합 윤리경영 홈페이지의 가장 큰 특징은 ‘하도급 거래 핫라인’이 신설됐다는 점이다. 협력회사는 이를 통해 불공정 거래를 제보하고 하도급 거래 관련 고충을 상담할 수 있다. 조선해양, 산업기계, 에너지부문 등 22개 계열회사와 해외법인의 임직원, 협력회사 등의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상담 및 제보가 가능하다. 제보는 실명을 원칙으로 하지만 명확하고 사실 확인이 가능한 익명 제보가 접수될 경우 그룹 차원의 조사를 수행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의 이같은 조치는 최근 협력회사들의 불공정거래 의혹제기에 대해 그룹 차원에서 적극적인 조치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평가된다. 조선업 불황이 심화되는 가운데 현대중공업 하도급 업체들은 불공정거래 의혹을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다.

지난달 10일에는 현대중공업 하청업체 9개사와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4개사로 구성된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하도급 갑질 피해 하청업체 모임'이 대기업 조선사들의 이른바 ‘하도급 단가 후려치기’에 대해 중기부의 직권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같은달 11일에는 '대기업 조선3사 하도급 갑질 피해 하청 업체 대책위'가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 등을 업무방해 및 배임증재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분사 이전 현대중공업 전직 간부가 2016년 3월 사내협력사대책위 위원장 등과 만나 하도급 피해 업체 단체인 '사내협력사대책위원회'를 해체하는 등 조건으로 45억원 지급을 약속했고 당시 현대중공업 대표이사로 재직하던 권 부회장이 이 과정에 공모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조선사들의 하도급 불공정거래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라며 “업계 맏형격인 현대중공업이 문제의식을 가지고 그룹차원의 개선책 강구에 나서 업계에 만연한 불공정 관행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