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동영상] ‘88 언론테러’ 오홍근이 말하는 군사문화의 문제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18-08-10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군사문화, 일반 사회 가치와 충돌하면 탈난다"

[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오홍근 테러 30년, 군사문화는 청산되었나’는 주제의 대담회에서 발언 중인 오홍근씨. 사진=메디치미디어 제공]

오홍근씨(76)는 30년 전인 1988년 8월 6일 평생 잊지 못할 깊은 상처를 입었다. 당시 중앙경제신문 사회부장이었던 오홍근씨는 출근길에 현역 군인들에게 칼을 맞아 왼쪽 허벅지에 34㎝가 찢기는 테러를 당했다. 국방부 조사 결과 국군정보사령부 제701부대장 이규홍 준장이 오씨가 ‘월간 중앙’에 기고한 ‘청산해야 할 군사문화’라는 제목의 칼럼에 불만을 품고 꾸민 테러였다.

‘오홍근 테러 30년, 군사문화는 청산되었나’는 주제의 대담회가 지난 6일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88 언론테러 기억모임’이 오씨의 책 <펜의 자리, 칼의 자리>의 출판기념회를 겸해 마련한 행사다.

단상에 선 오홍근씨는 “군사문화는 승리, 능률, 일사불란 등을 추구하는 문화로 알려져 있다. 기본적으로 ‘졸권’(卒權·졸병의 기본권)은 없으며 있다 해도 그 우선순위가 한참 뒤로 밀린다”라며 “이런 가치가 병영 밖에 나와서 일반 사회의 가치와 충돌을 하면 탈이 난다. 특히 민주주의와 충돌을 하면 그렇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오씨는 30년 전과 마찬가지로 군사문화가 사회 여러 분야에 침투해있다고 진단했다. 최근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국군기무사령부 개혁 논의,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의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등이 단적인 예다. 오홍근씨는 “군사문화가 법원까지 갔다. 법원은 국민 개개인 인권의 최후 보루다.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인권을 외면했다.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