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백화점용, 아울렛용 옷이 따로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8-12 1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아울렛은 의류업체들이 재고를 처분하기 위해 공장 주변에 창고형 매장을 만들면서 시작됐습니다. 아울렛에 가면 참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불황이라곤 하지만 이렇게나 옷이 안 팔리는 것일까요? 

진실은 이렇습니다. 과거 아울렛 매장은 정식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에 하자가 있거나 철이 지나도록 판매가 되지 않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처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몇 년전부터는 아울렛이 우후죽순으로 생기면서 아울렛에 공급할 물량이 부족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때문에 일부 브랜드는 제작 단계에서부터 백화점용과 아울렛용, 온라인용 상품을 따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원단과 재질, 색상, 디자인이 미세하게 다릅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행위가 패션업체들이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소비자들은 아울렛에서의 쇼핑을 고가의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업계가 처음부터 아울렛을 겨냥해 낮은 원가를 들여 저가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아울렛용 상품을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상표를 자세히 보면 점이 하나 더 찍혀 있다거나, 라벨에 아예 아울렛용라고 표시돼 있습니다. 직원들은 상품번호(품번)로 구분합니다. 품번에 따라 백화점용인지 아울렛용인지 알 수 있고, 올해 신상인지 이월제품인지도 인식 가능하다고 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