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여수에 2조6000억 투자 올레핀 시설 협약식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8-08-09 15: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김형국 GS칼텍스㈜ 사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권오봉 여수시장 등 참석

  • - 건설기간 260만명 일자리 창출, 1조원 경제효과 기대

 

[사진=GS칼텍스]


GS칼텍스는 9일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전라남도와 여수시와 함께 올레핀 생산시설(MFC·Mixed Feed Cracker)건설 투자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GS칼텍스는 여수 제2공장 인근 46만2000㎡에 2021년까지 2조6000억원을 투입해 올레핀 생산시설을 건설한다.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김형국 GS칼텍스㈜ 사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권오봉 여수시장, 서완석 여수시의회 의장, 강정희 전남도의원, 관계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는 지난 2월 GS칼텍스가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석유화학 사업 진출을 위해 발표한 계획이다. GS칼텍스는 성장성 높은 석유화학사업 투자를 통해 수익성을 끌어올리고 미래 지속성장을 추구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에서는 연간 에틸렌 70만t, 폴리에틸렌 50만t을 생산해 국내 석유화학 공장에 유통하고 미국, 중국, 일본 등에 수출도 한다. 2022년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연 4000억원의 추가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GS칼텍스 MFC는 주로 나프타를 원료로 투입하는 석유화학사의 NCC(납사분해시설)와 달리, 나프타는 물론 LPG와 부생가스 등 다양한 유분을 원료로 투입할 수 있다.

여기서 생산된 에틸렌은 중합 과정을 거쳐 폴리에틸렌으로 전환되며, 이는 다시 가공이나 성형 등의 과정을 거쳐 비닐·용기·일회용품 등 플라스틱 제품으로 활용된다.

시장조사기관인 IHS에 따르면 전 세계 폴리에틸렌 시장규모는 연간 1억t으로 전체 올레핀 시장규모 2.6억t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전 세계 수요성장률은 연평균 4.2%로 안정적이다.

김형국 사장은 "MFC 시설과 기존 생산설비와의 효율적 연계 운영을 통한 경쟁력 확보로 균형 잡힌 미래성장을 이끌어 안정적 국가 에너지 수급 및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면서 "건설 기간 중 연인원 260만 여명의 일자리 창출과 약 1조 원에 달하는 경제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