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세대 전쟁'…손학규, 당 대표 출마 선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8-08 15: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성민 “토굴 속에 있다보니까 세상 변화 몰라”

  • 정운천 “국회, 올드보이 중심되면 한국에 걸림돌”

  • 하태경 “자랑해선 안 되는 민주당 과거 자랑해”

손학규 바른미래당 전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8일 국회 정론관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바른미래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손학규 전 위원장이 8일 9·2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했다. 손 전 위원장의 출마를 두고 당내에선 ‘올드보이’라는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손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이 존속이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태산이다. 이러한 무기력증과 패배주의의 구렁에서 탈출하기 위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며 “그래서 온갖 수모와 치욕을 각오하고 제가 감히 나섰다”고 했다.

손 전 위원장은 “진보와 보수, 영남과 호남의 통합을 통한 개혁의 정치를 이루고자 하는 바른미래당 탄생의 대의는 올바른 길이었다”며 “안철수, 유승민 두 분의 정치적 결단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니었다”고 했다.

손 전 위원장은 “저는 당 대표를 두 번 하면서 야당 통합을 이뤄냈다”며 “바른미래당의 통합정신을 살리고 그 뿌리를 내려 앞으로 전개될 정치개혁과 정계개편의 중심을 이루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합민주신당과 통합민주당의 대표를 이미 지냈던 손 전 위원장의 출마를 두고, 경쟁자들은 일제히 비판을 날을 세웠다.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한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항상 정치적 판단에 중대한 실수를 하거나 실책을 하는 분이 바로 그분”이라면서 “토굴 속에 있다 보니까 세상 변화를 전혀 모르는 상황에 빠져있다”고 비판했다.

장 이사장은 “올드보이의 노욕이 크다고 봐야 된다. 민심과 당심, 세상의 변화를 모르는 시대 지체 현상”이라며 “다시 과거로 한국정치를 되돌리려고 하는 역류 현상은 혁신과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국민과 당원의 마음에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장 이사장과 사실상 러닝메이트(1인 2표 투표에서 후보 간 상호 지지) 관계인 정운천 의원은 전날(7일) 출마 회견에서 손 전 위원장을 겨냥하며 “그 분에게도 장점이 있겠지만 개혁, 인물 변화를 필요로 하는 시대다”면서 “새로운 변화의 시대에 맞는 그러한 정치 지도자가 이제 나와야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정 의원은 이어 “지금 국회가 이상하게 과거로 돌아가고 있다”며 “국회가 올드보이가 중심이라고 한다면 대한민국이 미래로 나가는 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새로운 시대정신에 맞는 지도자를 당원들이 뽑아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바른미래당 대표에 출마하면서 어떻게 과거 민주당 소속일 때 업적을 자랑할 수 있느냐”며 “바른미래당 내에서 성취한 업적이 없다면 차라리 아무 언급을 하지 않으시는 게 나았다”고 했다.

하 의원은 “바른미래당 입장에서는 결코 자랑해선 안 되는 과거를 업적이라고 앞세우는 정치 감각으로 위난 상황에 빠진 당을 어떻게 구하겠다는 것인지 답답한 노릇이다”고 일침했다.

반면 손 전 위원장과 사실상 러닝메이트 관계인 신용현 의원은 전날 출마 회견에서 “손 전 위원장의 경륜이나 경험 등이 지금 단계에서는 필요한 게 아닌가”라며 “파트너들이 워낙 올드맨들이라 이쪽에서도 경륜있는 분이 나서야 한다”고 했다.

손 전 위원장의 출마 선언으로 바른미래당 전당대회 출마자는 12명으로 늘어났다. 하태경·정운천·신용현·김수민 등 4명의 현역 의원에 손학규·장성민·김영환·권은희 전 의원, 이수봉·장성철·허점도·이준석 등 전 지역위원장들이다. 이 중 김 의원은 청년 최고위원으로 출마했고, 신 의원과 권 전 의원은 여성 최고위원 자리를 놓고 다툴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은 오는 11일 예비경선(컷오프)을 실시해 6명의 후보만 남길 예정이다. 예비경선은 책임당원 2000명, 일반당원 2000명을 대상으로 ARS 설문조사 실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