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입맛 사로잡은 복숭아 품종 개발‧보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8-08-08 13: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7품종 개발해 8년새 보급률 28→34%로 높여

  • 여름 대표 과일 복숭아 소비확대 견인

추위에 견디는 성질이 좋아 전국에서 재배할 수 있고, 소비자 선호도가 좋은 복숭아 품종 '수미'.[사진 = 농촌진흥청 제공]

농촌진흥청이 소비자 입맛에 맞춘 복숭아 품종을 개발‧보급하면서 국내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농진청은 6월부터 9월까지 수확시기가 다양하고 맛이 좋은 복숭아 품종을 개발해 보급한 결과, 지난해 국산 품종 보급률이 34%를 차지했다고 8일 밝혔다.

복숭아의 국내 소비시장 절반 이상은 일본 품종이다. 그러나 추위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농진청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우리나라 환경에 맞는 국산 품종을 개발했다.

올해까지 농진청이 육종한 복숭아 품종은 총 17종이다. 농진청은 품질이 상대적으로 뛰어나고 추위에 잘 견딜 뿐 아니라 노동력이 덜 드는 품종이라고 설명했다.

색이 붉고 단맛과 신맛이 조화를 이루는 ‘천홍’은 국내 천도 중 재배면적이 가장 넓다. 국내 최초 천도 품종이기도 하다.

간편 소비형 품종인 △옐로드림 △스위트퀸 △이노센스 △설홍 등은 최근에 개발해 천도 시장을 이끌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당도가 14브릭스다. 털이 있는 복숭아보다 알레르기에 안전하다.

우리나라 1호 품종인 ‘유명’은 털이 있는 복숭아 대표 품종이다. 소비자 선호도가 좋은 △미홍 △유미 △수미 등도 전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모두 하얗고 부드러운 과육 맛이 좋다.

이러한 다양한 품종이 개발되면서 국내 품종의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2010년 28%에 불과하던 국산 품종 보급률은 지난해 34%까지 증가했다. 농진청은 2027년 39%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신학기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작물부장은 “복숭아 소비 확대의 걸림돌인 신맛과 알레르기를 개선한 간편 소비형 품종 개발과 보급으로 여름 대표 과일인 복숭아의 소비가 확대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