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야기 현 등 연쇄 지진...들썩이는 '불의 고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8-08 08: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일 자정께 미야기 현에서 규모 5.3 지진 발생

  • 도쿄 인근 지바 현도 '흔들'...쓰나미 피해 없어

  • 인도네시아 등 최근 '불의 고리' 지진 발생 잦아

[사진=일본 기상청 웹사이트 캡처]


일본 북부 미야기 현과 지바 현 등에서 잇따라 지진이 발생했으나 쓰나미(지진해일) 등 피해 상황은 보고되지 않았다. 다만 제13호 태풍 '산산'이 이들 지역 쪽으로 북상하고 있어 경계감이 번지고 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8일 오전 0시 13분께 미야기 현 앞바다에서 규모 5.3 수준의 지진이 발생했다. 진 원 깊이는 약 10km로 추정되며 미야기 현 중부 등에서 최대 진도 3의 흔들림이 관측됐다. 미야기 현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대규모 피해를 입었던 후쿠시마 현과 이웃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어 오전 6시 4분경에는 수도 도쿄 인근 지바 현 앞바다에서 규모 3.5 수준의 지진이 일어났다. 지역에 따라 크고 작은 흔들림이 관측됐지만 구체적인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쓰나미도 없었다. 

다만 이들 지역이 현재 북상하고 있는 제13호 태풍 산산의 이동 경로에 있는 데다 최근 이른바 '불의 고리' 지역에서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어 현지 당국의 근심이 높아지고 있다. 

불의 고리는 일본·동남아·뉴질랜드 등 태평양 연안지역을 잇는 고리 모양의 지진·화산대로, 전체 길이만 2만5000마일(약 4만233㎞)에 이른다. 전 세계 지진의 90%가, 폭발할 가능성이 있는 화산의 75%가 이곳에 집중돼 있어 세계에서 가장 크고 활동적인 지진대로 통한다.

불의 고리에 위치해 있는 인도네시아에서도 최근 유명 휴양지인 롬복 섬에서 규모 6 이상의 강진이 발생해 최소 105명이 사망하고 부상자가 속출하는 등 피해를 입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