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 용암 분출 하와이에 허리케인 경보..."24시간 대비 체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8-07 09: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국립기상청 "허리케인 '헥터', 하와이 주 쪽으로 이동중"

  • "석 달째 용암 분출하는 킬라우에아 화산에 영향 가능성"

미국 해양대기청(NOAA)이 5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제도 쪽으로 이동하고 있는 허리케인 '헥터'의 이동 모습을 공개했다. [사진=연합/EPA]


화산 폭발로 인해 석 달 동안 용암이 계속 분출되고 있는 미국 하와이 주 쪽으로 초강력 허리케인 '헥터'가 이동하고 있다는 예보가 나오면서 24시간 대비 체제를 가동하는 등 현지 당국의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고 USA 투데이 등 외신이 6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국립기상청(NWS)에 따르면 최고 시속 220㎞의 강풍을 동반한 카테고리 4등급인 '헥터'가 5일 오후 5시 현재 하와이 제도 남동쪽에서 서쪽을 향해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허리케인은 통상 카테고리 1∼5등급으로 나눈다. 등급의 숫자가 높을수록 강한 위력을 발휘한다. 

예상 진로대로라면 허리케인은 이번 주중에 하와이 섬(일명 빅아일랜드) 남부 해안을 휩쓸고 지나갈 전망이다. 이 지역은 지난 5월 규모 5.0 이상의 강진과 함께 분화한 킬라우에아 화산이 위치한 곳이다. 킬라우에아 화산은 분화한 지 석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용암을 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와이 주 화산국립공원에 포함돼 있는 킬라우에아 화산은 세계에서 가장 활동이 활발한 활화산 중 한 곳이다. USGS 보고서에 따르면 30만~60만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킬라우에아 화산(해발 1250m)은 1983년 이후 활발한 분화 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1950년대와 1980년대 용암 분출 뒤 마그마로 만들어진 절경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국립허리케인센터는 "'헥터'의 진로가 약간만 북쪽으로 틀어져도 하와이 제도 여러 곳을 강타할 수 있다"며 피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현지 당국은 24시간 대비 체제를 마련하는 등 모든 방재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외신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