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달러에 유리한 'TDF' 따로 있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8-08-01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달러화 강세가 '타깃데이트펀드(TDF)' 수익률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됐다. TDF는 생애주기별로 안전·위험자산 비중을 조절하는 노후준비 상품이다.

1일 증권정보업체인 에프앤가이드 자료를 보면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45년 C-I' 수익률은 7월 30일까지 1년 동안 8.3%를 기록했다. 국내 69개 TDF 가운데 가장 양호한 수익률이다.

수익률 2위와 3위도 미래에셋자산운용 상품이 차지했다. 4위로는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신한BNPP 마음 편한 TDF 2035 C-I'(7.6%)가 이름을 올렸다.

미래에셋·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2곳은 현재 수익률 1~10위 가운데 9개를 싹쓸이하고 있다.

지금까지 TDF를 내놓은 자산운용사는 모두 8곳이다. 미래에셋·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뿐 아니라 삼성자산운용과 한국투자신탁운용, KB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하나UBS자산운용도 TDF를 팔고 있다.

수익률 상위권을 미래에셋·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2곳이 싹쓸이한 이유로는 한·미 금리 역전과 달러화 강세가 꼽힌다.

미래에셋·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은 공통적으로 해외 금융사에 TDF 운용을 맡기지 않는다. 반면 나머지 자산운용사 6곳은 해외 업체를 통해 위탁 운용하고 있다.

더 많은 환헤지 비용을 써야 하고, TDF 수익률도 상대적으로 부진한 이유다. TDF를 가장 많이 판 삼성자산운용과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각각 미국 캐피털그룹과 티로프라이스에 운용을 위탁하고 있다.

외국 금융사에 TDF 운용을 맡기면 위탁에 따른 대가도 내야 한다. 주로 달러화 상품에 투자하기 때문에 환헤지 비용도 상대적으로 많이 생긴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미국 기준금리는 현재 연 1.75~2.00%이고, 우리나라는 1.50%"라며 "이런 차이로 환헤지 비용이 커지고, 수익률을 1%포인트 이상 떨어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은 환헤지를 하는 대신 환노출 전략을 쓴다. 요즘처럼 달러화가 강세일 때 환차익을 얻지만, 반대인 상황에서는 환차손이 생길 수 있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관계자는 "전체 운용자산 가운데 30%만 헤지하거나, 모두 노출하는 식으로 환율 변동에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독자적으로 TDF를 굴리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얘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