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토끼 잡으려다...김성태 '성 정체성' 발언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손인해 기자
입력 2018-08-01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13 이후 이완된 범여권 유권자 표심 흡수 막을 것"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임태훈 군 인권센터 소장의 성 정체성을 거론한 것을 두고 당 지지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김 원내대표의 발언이 보수층 지지 결집을 위한 '합리적 선택'이라 할지라도 최근 이완되고 있는 범여권 유권자들의 흡수를 막는다는 이유에서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성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는 자가 군 개혁을 주도한다는 점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전문가들은 김 원내대표의 발언이 미리 준비한 '모두 발언'에서 나온 말인 만큼 동성애자 등 성 소수자에 부정적인 보수층을 결집하기 위한 계산된 전략인 것으로 보고 있다.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는 "보수층이 젠더 문제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당연히 계산된 발언으로 봐야 한다"며 "6·13 지방선거 이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중심을 못 잡은 상태다 보니 집토끼를 결집하려는 의도가 강하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또 "지난 9년 동안 오히려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되는 과정에서 과거 보수정당이 말한 이른바 '종북 프레임'이 안 먹히고 있다"며 "안보 이슈에서 대북 문제로 접근하는 게 작동하지 않다보니 임 소장 개인에게 집중해서 감성을 자극하는 우회적 경로를 고민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원내대표의 이런 발언이 의도와 달리 당 지지율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거라는 게 중론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시 홍준표 대표의 정부·여당을 상대로 한 과격한 언어처럼 김 원내대표의 돌발적 발언이 범여권 층의 '보수 응징 표심'을 강하게 자극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선거 이후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급락하고 무당층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도 변수다. 한국당이 국민 대다수가 공감하는 합리적 메시지를 던져 범여권 지지자를 끌어들일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얘기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김 원내대표의 돌발적 발언은 한국당 지지층을 유지·확대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며 "지방선거 이후 이완된 범여권 유권자들을 오히려 결속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권 실장은 "'기무사 문건 사건'은 이미 지난 주말을 거치면서 송영무 장관과 기무사 간 '진실 공방'이라는 프레임 전환으로 넘어갔다"며 "한국당이 이를 강화하는 과정에서 지나친 발언은 오히려 대중으로부터 역풍을 부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야당 대표로서 '군 인권센터라는 시민단체가 어떻게 기무사 문건을 얻었느냐'라는 이야기는 할 수 있다"며 "그런데 그 군인권센터 소장이 성 소수자라는 말은 사안과 전혀 관련 없을뿐더러 인권 감성지수가 형편없다는 걸 드러낼 뿐"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