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통신장비 도청 우려 없다, 미국과 지속적 소통으로 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중국 선전)이수완 국제뉴스국 국장
입력 2018-07-31 16: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매출 15% R&D에 투자, 상장 계획은 없어"

지난 25일 중국 광둥성 선전에 위치한 화웨이 본사를 방문한 한국 언론인과 학자들과 만난 조이 탄 화웨이 글로벌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총괄사장은 화웨이의 실력과 안전성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사진=아주경제]



중국의 화웨이가 5세대 이동통신(5G) 시장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노리며 한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국을 상대로 공격적인 진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이 기밀정보 유출 가능성을 제기하며 우방과 함께 화웨이의 5G 시장 장악을 막기 위해 골몰하는 모양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25일 중국 광둥성 선전에 위치한 화웨이 본사에서 만난 조이 탄 글로벌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총괄사장은 화웨이 통신장비가 중국 정부 스파이 활동에 사용될 수 있다는 목소리에 대해 "아무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고 논란을 일축했다.

조이 탄 사장은 개혁·개방 40주년을 맞아 주한 중국대사관의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한 한국 언론인과 학자들에게 "우리는 지난 30여년간 세계 170여개 국가 및 지역에 관련 장비를 제공해 왔으나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한 적은 없었다"며 "이것이 화웨이 기술의 우수함을 입증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우리는 미국 정부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내년 3월 5G 상용화를 앞둔 한국 시장 진출과 관련, 조이 탄 사장은 "한국의 입찰 과정을 통해해 진행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사안은 고객사에 직접 문의해달라"고 했다. 

또, 화웨이가 중국 정부나 중국군을 위해 통신장비를 개발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 전 세계 170여개 국가 및 지역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규격에 맞은 장비를 제공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서방 세계의 경계는 계속되고 있다. 캐나다 정부가 화웨이를 국가 안보위협 대상으로 규정해 대처 수위를 강화하고 미국 등 우방과 공동 보조를 취할 방침이라고 글로브앤드메일 지가 30일(현지시간) 전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화웨이의 안보 위협을 매우 심각하게 인식하고 경계심을 키우고 있다고 말하며 이렇게 밝혔다.

캐나다 정부는 화웨이의 국내 시장 진출을 저지하기 위해 5개국 정보공동체인 '파이브 아이즈(Five Eyes)'로 안보 정보를 상호공유하고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과 긴밀하게 협력할 계획이라고 신문은 설명했다.

이번 중국 방문에 함께한 이왕휘 아주대 교수는 "화웨이는 세계 시장 점유율은 물론 5G 기술 등에서 선두주자로 인정받고 있지만 통신장비에 백도어를 설치해서 정보를 빼돌린다는 사이버 안보 문제로 인해 해외 시장 확대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미국 정부는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를 이용해 화웨이의 자국 기업 인수를 금지하고 우리 정부에도 화웨이의 5G 통신장비를 구매하지 않도록 압력을 넣고 있다"며 "올해 미국 정부가 중국의 또 다른 통신장비업체 ZTE(中興·중싱)에 부과한 제재 조치를 통해 화웨이가 미·중 무역전쟁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화웨이는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와 함께 중국이 자랑하는 하이테크 기업 중 하나로 세계 170여개 국가 및 지역에 진출해 급성장을 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작년 매출액은 925억 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23%나 성장했다. 직원 18만명 가운데 8만명 정도가 연구·개발(R&D) 전문인력이다. 또, 지난해 매출의 15%를 R&D에 투자하며 기술력 확보에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비상장 기업이다. 

화웨이의 상장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조이 탄 사장은 "R&D 투자가 미래에 대한 투자이기 때문에 굳이 상장할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또, "화웨이의 성장 동력은 고객중심 가치 시스템"이라면서 "모든 개인, 가정, 조직이 완전히 연결된 지능형 세상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화웨이의 비젼이자 미션"이라고 포부도 밝혔다.

화웨이는 창업자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이 지분 1.4%를 보유하고 나머지 주식은 업무 성과를 낸 직원들이 나눠갖는 종업원 지주제를 채택하고 있다. 직원들은 주식 처분권이 없어 배당만 받을 수 있지만 회사에 대한 충성심은 높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