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자동차 시장 판매망 확대 경쟁 치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07-31 1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VN익스프레스]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망 확대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보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초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인 혼다는 베트남 손라와 닌빈 두 곳에 대리점을 열었다.

이는 베트남 북쪽 지역의 유통망을 확장하고 자사의 서비스를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혼다는 현재 29개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다. 판매망을 추가로 확대하기 위해 현지 파트너를 찾고 있다.

앞서 일본업체인 도요타는 지난 4~5월 하이퐁과 꽝닌에서 대리점을 오픈했다. 이에 22개 도시, 50개 지점으로 네트워크가 늘었다.

미국 포드는 지난 4월 37번째 대리점을 열었다. 이와 함께 동나이 대리점의 규모와 장비를 개선했다.

독일 메르세데스-벤츠는 14개의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2년간 대리점 인프라와 시스템 개선을 위해 200만 달러(약 22억원)를 투자했다.

베트남 현지 업체인 빈패스트는 GM베트남을 인수함에 따라 22개 대리점을 갖췄다. 이 대리점은 GM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빈패스트는 올해 말까지 인수 작업을 마무리하면 빈패스트와 쉐보레 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유통 네트워크 확보에 나선 것은 판매뿐만 아니라 이후 서비스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점유율을 확대하고 경쟁에서 앞서겠다는 것이다.

베트남 자동차생산자협회(VAMA)에 따르면 지난 2016년 기준 베트남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0만4427대로 전년 대비 24% 증가했다. 이는 역대 최대 판매실적이다. 오는 2020년까지 연 16% 내외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