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서울~인천공항 KTX 폐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8-07-30 15: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레일 “공항철도 열차와 같은 구간 운행해 비효율”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 6월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서울~인천공항 간 KTX 운행 조정에 관한 철도 사업계획 변경 신청서’가 30일 최종 인가됐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오는 9월 1일부터 서울과 인천공항을 오가는 KTX가 폐지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 6월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서울~인천공항 간 KTX 운행 조정에 관한 철도 사업계획 변경 신청서’가 30일 최종 인가됐다고 이날 밝혔다.

코레일은 그동안 KTX와 공항철도 열차(AREX)가 같은 구간을 다녀 비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개통 초기 하루에 1만3000명이 이용했던 AREX는 지난해 1월 22만명이 이용할 정도로 증편 요구가 많았지만, 같은 구간을 운행하는 KTX는 전체 좌석의 77%가 빈 채로 이동했다.

인천공항 KTX는 지난 2014년 6월 개통했지만,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인천공항과 강원도 강릉을 오가는 경간선 KTX 운행을 이유로 지난 2월부터 운행이 잠정 중단됐다. 이후 현재까지 고속철도 차량 정비를 이유로 운행을 멈춘 상태다.

한편 코레일은 인천공항까지 이동하는 승객들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광명역 리무진 버스의 배차 간격을 현재 20~30분에서 15~20분으로 줄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서울~인천공항 간 AREX 증편도 논의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기존 이용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리무진 버스와 공항철도를 증편할 것”이라며 “이용객이 많은 다른 구간에 KTX를 추가 운행할 여력이 생긴 만큼 더 효율적으로 열차를 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