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논의·경제지표 발표 등 운명의 일주일 앞둔 세계 경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7-30 11: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0~31일 일본은행 통화정책회의 방향에 주목

  • 연준, 금리 동결할 듯...영란은행 금리 인상 가능성

  • 中 PMI·유로존 GDP 등 세계 주요 경제지표 발표

[사진=연합/로이터]


이번주는 일본중앙은행(BOJ)과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시작으로 세계 주요 중앙은행들이 통화정책회의를 열고 금리 인상 여부를 논의한다. 중국 구매관리자지수(PMI),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국내총생산(GDP) 발표 등 주요 경제 지표도 발표될 예정이어서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쏠린다. 

▲ 일본은행, 5년 만에 통화정책 바꿀까

30~31일(이하 현지시간)에는 일본중앙은행이 통화정책결정회의를 개최한다. 일본은행은 수년간 양적완화 정책을 고수해왔지만 낮은 인플레이션 등 현행 완화 정책의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생각보다 빨리 경기 부양책에 대한 변화를 논의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일본은행이 긴축을 시작할 경우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심리적 저항선인 3%대를 넘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다만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은 완전한 출구 전략을 꾀하기보다는 양적완화(QE) 한도 폐기, 상장지수펀드(ETF) 매입 한도 조정 등 문구를 수정하는 방향을 추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연준,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향후 인상 전망 엇갈려

미 연준은 31일부터 8월 1일까지 양일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논의한다. 일단 시장에서는 이번 FOMC에서는 금리를 동결할 것이며 통화정책 성명서에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다만 올해 벌써 2차례 금리를 인상한 만큼 9월과 12월 FOMC에서의 금리 인상 전망은 엇갈리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연준이 오는 9월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할 가능성을 89.1%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영란은행, 9개월 만에 금리 올릴까...인도·브라질도 주목

8월 2일에는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이 통화정책회의를 연다.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보도를 통해 1분기 성장이 둔화했지만 인플레이션이 높은 만큼 지난해 11월 이후 9개월 만에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재 영란은행이 지정한 정책금리는 0.50% 수준이다. 그 외에 인도와 브라질 중앙은행도 각각 통화정책을 결정한다. 인도의 경우 물가 상승과 통화 약세의 영향으로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 주요 경제지표 줄줄이 발표...므누신 "美경제 장밋빛"

이번주에는 시장에 영향을 줄 각국 주요 경제지표도 발표된다. 경제전문매체 FX 스트리트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1일 7월분 ADP 고용보고서와 함께 7월 마킷 제조업 PMI,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PMI 등을 발표한다. 3일에는 비농업고용지표가 공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국의 제조업 PMI와 서비스 PMI는 1일과 3일 각각 발표된다. 유로존 GDP도 공개된다.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29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 경제는 향후 4~5년간 3%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장밋빛 전망을 내놨다. 미국의 2분기 성장률이 4.1%(전기비·연율)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경제 호조를 부각하는 가운데 금리 인상의 기준이 되는 고용지표 수준 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