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조5000억 파나마 운하 교량공사 수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7-30 0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교건, 중국항만 컨소시엄 수주

  • '미국 뒷마당' 중남미 영향력 강화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이사벨 세인트 말로 파나마 부통령 겸 외교장관이 지난해 6월 베이징에서 양국 수교에 합의한 뒤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중국외교부 홈페이지]


중국 국유기업 컨소시엄이 1조5000억원 규모의 파나마 운하 교량 공사 수주에 성공했다.

파나마 공공사업부(MOP)는 27일 중국교통건설(중국교건)과 중국항만건설총공사(CHEC)가 구성한 컨소시엄이 파나마 운하 제4교량 계약을 14억2000만 달러(약 1조5000억원)에 수주했다고 발표했다고 관영 신화통신 등 현지 언론이 30일 보도했다. 

파나마 운하 제4교량 건설공사는 파나마 운하를 관통하는 네 번째 교량을 건설하는 공사다.  향후 수년간 파나마를 비롯한 중남미 지역에서 이뤄질 핵심 프로젝트로, 중국기업이 남미 지역에서 수주한 최대 규모의 교량건설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교량은 도로·철도 병용 현수교로 지어지며, 완공 후 총 길이 510m, 너비는 51m. 높이는 75m에 달할 전망이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파나마 운하의 물동량이 많은 국가로, 앞서 파나마 운하 제3대교의 설계·관리공사 계약도 수주한 바 있다. 

대만의 전통적인 우방이었던 파나마는 지난해 6월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수교한 이후 중국과의 경제 협력을 가속화하는 모습이다. 지난 9일부터는 중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협상을 개시하는 등 중국으로부터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중국은 아르헨티나 남부 파나고니아에 약 5000만 달러를 투자해 우주기지 건설 공사에도 착수했다. 총 450t 중량의 우주기지의 주요 업무엔 위성과 우주선 등을 모니터링하는 것도 포함된다.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NYT)는 중국이 '미국의 뒷마당'에 우주기지를 건설하는 것은 미국의 정치·경제·전략적 영향력을 견제하기 위함이라고 해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