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의 TV]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유승민·김무성', 안종범에게 인사청탁했나? "음성파일, 문자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18-07-27 0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방송 캡처 ]


김무성·유승민 의원이 박근혜 정권 당시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에 인사청탁한 내용을 ‘김어준의 블랙하우스’가 다시 한 번 도마에 올렸다.

26일 오후 방송된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는 SBS 탐사보도와 김어준의 만남으로 뜨거운 화제를 모았던 코너 '블랙캐비닛’이 진행됐다.

이날 제작진은 어렵게 입수한 미공개 안종범 문자와 녹취파일들을 공개했다.

공개된 안 전 수석과 김무성 의원간 통화 음성 파일에서는 인사 추천 관련 내용이 담겨 있었다.

안종범과 유승민 전 대표는 TK출신의 위스콘신 대학원 동기로 개인적으로도 막역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안종범 전 경제수석과 유승민 의원 사이에 오간 문자메시지 내용에는 유승민 의원이 ‘조OO XX증권 사장을 그만두는 분이 있다. 경북고 1년 선배인데 금융 쪽에 씨가 말라가는 TK다. 대우증권 사장 및 서울보증보험 사장에 관심 있다. 괜찮은 사람이다. 도와주길. 서울보증보험 자리는 내정된 사람이 있나’라고 보냈다.

이에 안종범 전 경제수석은 ‘알아보겠다.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답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가 방송을 통해 공개됐다. 여기엔 인사 청탁하는 내용이 담겨 시청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패널로 출연한 김태현 변호사는 “2015년이면 김무성 의원이 새누리당 대표였다. 집권 여당 대표였고, 차기 대권 주자 지지율 1, 2위를 다투고 있을 때인 만큼 안 전 수석 입장에서는 집권 여당 대표의 의견을 자르지는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유승민 의원은 안 전 수석에게 “안 수석. ㅇㅇ신문 논설 실장하시던 박ㅇㅇ 씨가 최근 퇴직 후 일자리를 알아보고 있던데. 대통령을 외곽에서 돕던 분인데. 본인은 공기업이나 공공기관 감사 자리를 원한다. 무역금융공사, KOTRA 얘길 하면서. 가능한 얘긴지 잘 모르겠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유승민 의원이 안종범에게 재차 박 씨에 대해 청탁하는 내용이 담긴 문자 메시지도 공개돼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패널로 출연한 정두언 전 의원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도와달라고 했다. 보통 청탁할 때 도와달라고 하지 무슨 말을 쓰냐. 그럴 사람이 아닌데 그래서 실망스럽다”고 분석했다. 김태현 변호사 또한 “유 의원이 급했나 보다. TK죠. 경복고 1년 선배인데... 라는 표현을 썼는데 자기 경복고 1년 선배인거다”라며 “안 전 수석이 경복고 출신인가 찾아봤더니 대구 계성고 출신이더라. 당신 고등학교 선배인데 챙겨줘가 아니라 내 고등학교 선배인데 챙겨줘라는 식이다”라고 분석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안 전 수석과 김무성 의원의 통화 녹취록도 공개됐다. 녹취 파일엔 김 의원이 새누리당 당 대표였던 시절 안 전 수석에게 전화를 걸어 대우조선해양의 사장 자리에 누군가를 추천하는 내용이 담겼다.

패널로 방송에 출연한 정청래 전 의원은 녹취록을 듣고 “이 사람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있고 적임자다라고 하는 건 소개하는 거다. 추천이 맞다”고 분석했다. 정두언 전 의원은 “굉장히 세련된 화법”이라며 “연륜이 있는 만큼 김무성 의원은 문제가 되지 않게 말을 조십스럽게 하는 방법을 안다”고 평가했다.

제작진은 마찬가지로 김무성 의원 측에 녹취 파일과 관련한 입장을 요청했지만 응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날 방송에는 안 전 수석에게 청탁 문자를 보낸 정치인들의 이름이 연이어 공개됐다. 홍문종 조원진 이철우 나성린 김종훈 박대출 의원 등은 안종범에게 특정 인물을 챙겨 달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홍문종 조원진 이철우 나성린 김종훈 박대출 의원 등은 제작진에게 “청탁 사실에 대하여 기억나지 않는다”거나 사실 자체를 부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