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위반’ 최민희 전 의원 벌금 150만원 확정...5년간 피선거권 박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18-07-26 16: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청 사무실 돌며 선거운동…"선거법이 금지한 호별방문에 해당"

'선거법 위반' 최민희 전 의원 피선거권 박탈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20대 총선을 앞두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항소심에서 벌금 150만원을 선고받은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



2016년 총선을 앞두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피선거권 박탈 형인 벌금 150만 원을 확정받았다.

대법원 3부(주심 조희대 대법관)는 26일 오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최 전 의원에게 벌금 150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 원 이상을 선고받으면 5년간 선거에 출마하지 못한다. 최 전 의원은 2020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 수 없다.

최 전 의원은 20대 총선을 앞둔 2016년 4월 지역 케이블TV 토론회에서 “경기지사에게 경기북부테크노밸리 유치를 약속받았고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조안IC 신설을 확인했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같은 해 1월 남양주시청 기자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한 뒤 후보자 어깨띠를 착용하고 청사 내 사무실 10곳을 돌아다니며 명함을 돌린 혐의도 받았다. 공직선거법은 호별 방문 방식의 선거운동을 금지하고 있다.

1심은 “당시 경기지사와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 전 의원의 도와달라는 말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거나 고려해보겠다고 한 사실은 있지만 확약하거나 합의하진 않았다”며 최 전 의원의 TV 토론회 발언을 허위로 보고 벌금 200만 원을 선고했다. 2심은 조안IC 신설과 관련한 보도자료 배포를 무죄로 판단하면서 벌금 150만 원으로 감형했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이 된 최 전 의원은 20대 총선 때 민주당 경기 남양주병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했으나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 주광덕 후보에게 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