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라오스 댐 사고 선제적 대응…“다만 원인은 ‘폭우’” 지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7-24 2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재현 사장과 책임자 급파해 사태 수습 주도…‘댐 붕괴’ 현지 언론 보도에 대해선 부정

[연합뉴스]


SK건설이 라오스 댐 사고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SK건설은 현재 라오스 현지와 현지와 서울 본사에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고, 안재현 사장과 관계자가 라오스 현지로 출국했다고 24일 밝혔다.

같은 날 해외 언론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밤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 주에 있는 ‘세피안-세남노이댐’에서 발생한 홍수로 다수가 숨지고 수백 명이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세남노이 수력발전소 프로젝트는 2012년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이 공동수주해 진행하는 사업으로, 이듬해 공사를 시작해 내년부터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SK건설은 사고 발생 후 보트 등 구조 장비를 동원해 마을을 돌며 인명수색을 진행하고 있고, 태국에서 헬기를 수배해 지원하는 등 라오스 정부의 구조활동에 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고 직후 안재현 사장과 해당 사업 담당 임원도 라오스 현지로 출국해 사태 수습을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피해 지역이 밀림이어서 주민들이 모여 살지 않고 통신도 원활하지 않아 구조활동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사고 이후에도 폭우가 지속되고 있어 정확한 홍수 원인을 찾아내는 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SK건설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책임질 부분이 있는지 검토 중이다.

단 '댐이 붕괴했다'는 일부 현지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큰 댐이 무너진 게 아니라 주변에 둑처럼 만든 보조댐이 넘친 것”이라고 해명했다.

SK건설에 따르면 이날 범람한 댐은 ‘세남노이(Xe-Namnoy) 수력발전소’ 건설을 위해 설치한 ‘세피안·세남노이댐’ 주요 댐과 함께 주변에 짓는 5개 보조댐 중 1개다.

저장된 물을 방류하면서 수력발전을 하는 주요 댐이 아닌, 물을 가둘 목적으로 둑처럼 지은 보조댐 중 하나가 범람했다는 것이다.

SK건설 관계자는 “해당 지역에 평소보다 3배가 많은 폭우가 내리면서 보조댐 1개가 범람하게 된 것”이라며 “범람 전 라오스 정부와 협조해 인근 지역 주민을 대피시킨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범람한 물이 하류까지 내려가면서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하류 지역에는 이미 비가 많이 내려 침수 피해가 있었는데, 범람으로 피해가 가중되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