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포비아에 중국계 상장사 85% 추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7-23 18: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구계 기업 11곳 주가 34% 급락

  • 상폐 사례도 적지 않아 투심 냉랭

중국계 상장사 13곳 가운데 11곳 주가는 올해 들어 곤두박질쳤다. 우리 주식시장에서 차이나 포비아(중국 공포증)가 사라지지 않고 있어서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3개 중국계 상장법인 가운데 약 85%에 해당하는 11곳 주가는 연초부터 이달 20일까지 평균 33.6% 하락했다.

씨케이에이치는 가장 많이 빠졌다. 하락률이 76.5%에 달했다. 실적이 발목을 잡았다. 1분기에만 영업손실이 200억원가량 발생하는 바람에 적자로 돌아섰다.

골든센츄리 주가도 63.3% 떨어졌다. 주가가 빠진 이유는 역시 실적이다. 1분기 영업이익이 47억원으로 1년 전보다 24%가량 줄었다.

에스앤씨엔진그룹과 차이나그레이트 주가는 각각 39.5%, 30.2% 내렸다. 헝셩그룹(-28.7%)과 이스트아시아홀딩스(-27.7%), 크리스탈신소재(-21.3%), 컬러레이(-20%)도 20% 넘게 밀렸다. 로스웰(-19.2%)과 오가닉티코스메틱(-9.7%)도 나란히 미끄러졌다.

이 가운데 4곳은 주가가 1000원 미만인 동전주 신세로 전락했다. 씨케이에이치와 차이나그레이트, 에스앤씨엔진그룹, 이스트아시아홀딩스가 여기에 해당한다.

올해 들어 주가가 오른 곳은 뉴프라이드와 글로벌에스엠 2곳뿐이다. 뉴프라이드가 61.2%, 글로벌에스엠은 7.0% 올랐다. 하지만 이게 전부다.

중국계 상장법인이 증시를 떠나는 일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달 초에는 차이나하오란이 상장폐지됐다. 한국 증시에서 퇴출된 11번째 중국계 상장사다.

차이나하오란은 올해 4월 말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의견 '적정'을 받았다. 하지만 해외 자회사가 영업정지를 당하는 바람에 상장폐지 심사 대상에 올랐다. 이런 사실도 늑장 공시해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됐었다.

상장을 주관하는 국내 증권사나 한국거래소가 심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우리 증시에 상장하려는 중국 기업 다수는 농·축산업이나 식품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기업 가운데 상당수는 중국이나 홍콩 증시에 상장하기 어려워 우리나라를 찾는다는 지적도 있다.

더욱이 농·축산업이나 식품제조업은 현금거래를 많이 하기 때문에 회계 투명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불러왔다. 중국계 기업을 상장시킨 적이 없는 증권사가 돈만 보고 기업공개(IPO) 주선에 나선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김병덕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계 기업에 대해 엄격한 사전검사가 이뤄져야 한다"라며 "당국이 적극적으로 창구지도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회계법인과 거래소, 금융당국이 협력해 분식회계 사례를 분석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