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 ‘여의도·용산 통합개발’에 시장 과열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8-07-23 14: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3일 국토교통위원회 현안보고 진행...“중앙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현안보고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표한 서울 여의도·용산 통합개발 방안에 대해 부동산 시장 과열 우려를 표했다.

김 장관은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현안 질의에서 이같이 과열 우려를 나타내며 통합개발은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여의도·용산 통합개발 방안 발표가 부동산 시장에 미친 영향이 있느냐는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김 장관은 “여의도와 용산이 다른 지역에 비해 부동산 상승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며 “여의도·용산 통합개발은 도시계획적인 측면도 있지만 정비사업적으로도 고려할 것이 많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답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 10일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을 위해 찾은 싱가포르에서 여의도를 업무와 주거지가 어우러진 신도시급으로 개발하고, 서울역부터 용산역까지 이르는 철도를 지하화한 뒤 그 위에 마이스(MICE, 회의·관광·전시·이벤트) 단지를 만들겠단 구상을 밝힌 바 있다.

또 김 장관은 “시장이 도시계획을 발표할 수 있겠으나 실질적으로 진행되려면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하에 이뤄져야 실현 가능성이 있다”며 “법령 준수 등이 함께 이뤄져야 현실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울역과 용산역 개발 방안에 대해선 “철도시설은 국가 소유이므로 중앙정부와 협의해서 함께 하지 않으면 현실성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장관은 이날 열린 현안보고에서 침체된 지방 부동산 시장과 과열 조짐을 보이는 수도권 시장에 대한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최근 주택시장은 ‘8·2 부동산 대책’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재건축 규제 정상화와 입주물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앞으로 수도권과 지방에 대해 시장 상황에 따른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종합부동산세 개편에 따른 시장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청년‧신혼부부‧취약계층 등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과 공공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임대등록 활성화와 임차인 보호도 지속하겠다”며 “올해 100곳 내외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를 선정해 지역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업을 추진하고 사업 선정 권한을 광역지자체에 대폭 위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김 장관은 ‘건설산업 혁신방안’을 실천하고 민자사업 전반에 대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마련해 도로 통행료 인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