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그컵 권장해도 막무가내…속타는 점주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서우 기자
입력 2018-07-23 1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회용컵 사업자만 과태료 부과…소비자 인식 개선도 병행돼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 10일 플라스틱 빨대 퇴출 등 전사적인 친환경 캠페인 실행 계획안‘그리너 (Greener) 스타벅스 코리아’를 발표했다.[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비닐과 플라스틱 등 1회용품 사용이 전 세계적인 환경문제로 대두되면서 우리나라도 환경부를 주축으로 집중 단속에 나섰다. 다만 소비자 인식 개선이 따라오지 못한 상황에서 ‘공급자’ 쪽에만 의무를 지워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커피·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1회용 컵 단속으로 개인 커피숍이나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은 소비자 민원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5월부터 3개월간 계도 기간을 거쳐 다음 달부터 커피 전문점 내 1회용 컵 사용을 집중 단속한다. 매장 안에서 손님들이 1회용 컵을 사용하다 적발되면 사업자에게 최대 2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A프랜차이즈 관계자는 “매장 안에서는 플라스틱 컵을 쓰지 못하도록 지점마다 교육하고 있고, 소비자에게도 최대한 권고하고 있다. 그런데도 매장에 잠깐 머물다 나갈 건데도 다회용 컵을 써야 하느냐는 소비자 항의가 빗발친다”고 토로했다.

B프랜차이즈 관계자는 “매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작업량도 늘었다. 그 많은 다회용컵은 누가 다 설거지를 하겠나. 개인 텀블러를 가져오더라도 기본 물세척을 서비스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 역시 직원들의 일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환경부의 1회용품 줄이기 이벤트에 참여한 한 소비자는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했는데, 머그컵 사용을 권장해도 1회용 컵을 받아가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 업체보다 이용객들의 사고개선이 더 요구된다”고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이런 탓에 일각에선 다(多)회용과 1회용 컵 사용 간 음료 가격을 1000원 이상 차등을 두면 정책이 좀 더 빨리 정착되지 않겠냐는 의견도 나온다. 다회용컵 사용 권고 또는 개인 텀블러 사용 시 200~400원 할인 혜택을 주는 정책에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얘기다.

롯데리아와 크리스피크림 도넛, 엔제리너스를 운영하는 롯데지알에스(GRS) 관계자는 “가격적인 부분은 한계가 있다고 본다. 근본적인 소비자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며 “시간은 걸리겠지만 기업이 앞장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롯데GRS는 플라스틱 빨대와 뚜껑이 필요없는 컵을 개발해 다음달 중순 엔제리너스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커피전문점 이디야도 플라스틱을 대체할 친환경 물질을 찾는 중이다. 이디야 관계자는 “찬 음료에도 견딜 수 있는 소재로, 전국 2200개 매장에 납품이 원활한 공장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