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선式 사회공헌은 ‘남다른 아동복지’…5년간 300억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8-07-23 09: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건강한 성장·재능 육성·의료 및 재활 등 3대 분야 집중…올해만 52억 지원

  • 현대百사회복지재단이 ‘컨트롤 타워’ 역할…계열사 CSR ‘아동복지’ 중심 재편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정지선 회장이 이끄는 현대백화점그룹이 차별화된 사회공헌에 나선다. 백화점·홈쇼핑 등 각 계열사별 사회공헌활동(CSR)을 ‘아동복지’ 중심으로 재편, 소외계층 아동들을 위해 5년간 총 300억원을 지원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23일 소외계층 아동의 복지 향상을 위해 종합지원프로그램인 '파랑새 지원 프로젝트'를 운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파랑새는 2006년 설립된 현대백화점 사회복지재단의 슬로건인 ‘파랑새를 찾아 희망을 찾아’에서 차용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단순 경제적 지원 외에 △건강한 성장 △재능 육성 및 개발 △의료 및 재활 등 3대 핵심 분야에 지원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각 부문별로 신설된 사업(5개)을 포함해 총 20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그룹 사회복지재단을 ‘컨트롤 타워’로 해 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현대리바트·한섬·에버다임 등 각 계열사별로 진행되던 사회공헌활동(CSR) 사업을 ‘아동복지사업’ 중심으로 재편할 계획이다. 그룹은 유통·패션·식품·미디어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갖춘 강점과 특성을 활용해 소외계층 아동의 생활 전반을 케어할 계획이다.

그룹 관계자는 “지금까지 연 20억원 수준의 아동복지사업 규모를 3배 이상 늘려 2022년까지 5년간 3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우선 올해 52억원을 지원하고 향후 지원 규모를 점차 늘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보다 실질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을 위해 아동복지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나 다른 기업과의 중복 지원을 피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아동들을 적극 발굴,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소방청 등 정부기관을 비롯해 홀트아동복지회·푸르메 재단·러브 에프엔씨 재단 등 전문기관과 함께 사업을 추진한다. 

구체적 지원 사례를 보면, 우선 국가로부터 순직자로 인정받지 못한 소방관 가족에게 장학금과 생계비, 심리치료비 등을 지원한다. 또 이번 여름방학 기간 소외계층 아동들의 교육을 위해 ‘더 가꿈’ 사업도 진행한다. 대학생 학습 지원 봉사자 100명을 선발해 서울·경기·인천 지역아동센터 100개소에 파견, 방학 기간 초등학생 700명의 학습활동을 돕는다.

아울러 방학 기간 결식이 우려되는 저소득가정 아동 500명에게 학교 급식을 대체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1억5000만원 상당)을 전달할 예정이다. 일주일분의 점심 식사로 구성된 가정간편식이 방학 기간 동안 6주에 걸쳐 저소득가정으로 배송될 예정이다. 

저소득층 아동의 체육·음악 부문 재능 개발 및 육성 사업도 신설했다. 체육 부문의 경우, 후원이 적은 비인기 종목을 대상으로 하고 저소득층 아동, 장애인 가정 등 소외계층의 유망주 30명을 선발해 개인별 후원 활동과 진로 지도 워크숍, 국제 경기 관람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음악적 재능이 있는 아동들도 선별해 음악대학 등 전문기관 산하 위탁 교육을 적극 진행한다. 이 밖에 아동보호시설 퇴소 후 사회 적응 및 자립 지원 그리고, 장애 청소년 맞춤형 첨단 보조기기(의수·의족 등) 지원 사업도 신규로 추진한다.

이와 함께 기존 진행하던 난치병 어린이 지원, 방학 중 급식 지원, 청소년 대상 문화공연 초청 등 15개 사업의 경우 지원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측은 '파랑새 지원 프로젝트' 운영으로 올해에만 약 3500명의 아동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했다. 

그룹 관계자는 “기업이 소외아동과 청소년들을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사회적 가치 창출’의 마중물이 된다는 생각으로 지원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