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대회 열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8-07-22 11: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8 스마트시티 서비스 및 창업 경진대회’ 개최...내달 30일까지 접수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는 ‘2018 스마트시티 서비스 및 창업 경진대회’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포스터=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는 ‘2018 스마트시티 서비스 및 창업 경진대회’를 공동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달 24일부터 8월 30일까지 시민들과 지자체 공무원, 창업 예정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스마트시티 분야의 국제적 연결망 확대를 위한 ‘제2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WSCW)’와 연계해 추진된다.

이번 대회는 △스마트시티 서비스 신규 아이디어 △스마트시티 서비스 우수사례 △창업 아이디어 등 세 부문으로 구성된다.

스마트시티 서비스 신규 아이디어 부문은 도시 정보와 인공지능(AI)·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교통체증과 환경오염 등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접수받는다.

스마트시티 서비스 우수사례 부문은 도시 정보와 ICT 기술을 활용해 방범·교통 등 도시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인 국내 우수사례를 모집하며, 창업 아이디어 부문은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초기 자금을 이용권 형태로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한다.

참가 희망자는 부문별 신청서와 상세 내용을 작성해 내달 30일까지 경진대회 홈페이지에 제출해야 한다. 예선 서류 심사를 통해 27개의 수상작을 선정하며, 대상과 최우수상은 상위 18개 작품 대상으로 본선 발표 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나머지 9개 작품에게는 우수상이 수여된다.

앞서 대회를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는 경찰청·소방청 등 관계 기관 협력해 도시 안전서비스와 사회적 약자 지원 서비스 등 실제 서비스로 구현된 바 있다.

국토부는 이번 대회의 수상작도 실증단지와 사업화 지원 서비스 등으로 구현되거나 해외 스마트시티 시장에 진출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성해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는 도시 기반시설에 몇 가지 아이디어를 더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이런 아이디어가 모여 우리의 생활을 보다 풍부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