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오늘 취임 후 첫 국정원 업무보고 받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7-20 11: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정원, 국내정보부서 폐지·2차조직개편·여성부서장 발탁 등 조직일신 보고"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국가정보원의 업무보고를 받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서훈 국정원장과 주요 간부가 참석한 가운데 국정원 대면 업무보고를 받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늘 취임 후 처음으로 국정원의 업무보고를 받는다"며 "정부 출범 이후 국정원의 적폐청산과 개혁성과를 격려하고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정보기관 본연의 업무를 수행해나갈 것을 당부하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보고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부터 활동한 국정원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활동 결과를 청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적폐청산 TF는 지난 1년간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선거개입 의혹 사건 등 과거 논란이 됐던 사안들을 조사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의 활동을 했다.

아울러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국정원의 조직·업무 개혁방안에 대해서도 보고를 받고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의 조직개편과 관련, 김 대변인은 "오늘 업무보고는 주로 조직개편과 관련된 것"이라며 "국내 정보 부서를 폐지한 내용을 주로 보고하고, 국가안보 선제대응형 정보체제 구축을 목표로 한 2차 조직개편에 대해서도 보고한다"고 설명했다.

또 "2차 조직개편에 따른 인력은 해외·북한·방첩·대테러 등 정보기관 본연의 분야로 재배치가 마무리된다는 내용으로 보고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국정원 창설 이래 처음으로 외부전문가와 여성 부서장을 발탁해 조직 분위기를 일신했다는 내용도 보고에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해 말 국정원의 이름을 대외안보정보원으로 바꾸고 직무범위에서 '국내 보안정보'라는 용어를 빼는 등 국정원의 정치개입 근절을 위한 개혁방안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 자리에서 남북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 국정원의 역할이 컸던 만큼, 남북대화 과정에서의 노고를 격려하고 향후 남북관계 개선에 더욱 힘써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