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아프리카 순방 나선 시진핑 중국 주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7-20 1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28일 순방일정 스타트, UAE 도착해 아부다비 왕세자 만나

  • 미·중 무역 갈등 속 천연동맹군 결속 다지기...일대일로도 강조

시진핑 중국 주석이 9일 전용기를 타고 아부다비에 도착해 UAE 국빈방문 일정에 돌입했다. 셰이크 무함마드 자이드 빈 알-나하얀 아부다비 왕세자는 이날 시진핑 부부를 위한 환영식을 열었다. [사진=신화통신]


미·중 무역전쟁이 심화되면서 중국 최고지도부의 '우군' 확보도 속도가 붙고 있다. 이번에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이 중동과 아프리카 순방에 나서 '일대일로(육·해상실크로드)' 협력과 개도국 간의 협력 강화 등을 모색한다.

중국 관영언론 신화사의 20일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이 19일 8박 9일의 아랍에미리트(UAE), 세네갈, 르완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모리셔스 등 순방 일정에 돌입했다. 

19일(현지시간) 첫 방문지인 UAE에 도착해 셰이크 무함마드 자이드 빈 알-나하얀 아부다비 왕세자를 만나 양국 간 협력을 논의했다. 중국과 UAE는 시 주석의 방문을 계기로 다수의 경제 협약을 체결해 양국 간 거리를 좁힐 전망이다. 

쿵쉬안유(孔鉉佑)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급)의 소개에 따르면 중국 국가 주석이 UAE를 방문하는 것은 29년래 처음이다. 아부다비 왕세자는 물론 두바이 군주인 셰이크 빈라시드 알마툼 UAE 부통령 겸 총리와 회동하고 환영식에 참가해 양국 간 협약을 체결한다. 환영만찬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중국 주석의 세네갈 방문은 9년만으로 시 주석이 처음으로 서아프리카 국가를 찾는 것이기도 해 의미가 있다. 시 주석은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후 역시 협력을 약속하는 문건에 서명한다. 중국 주석의 르완다 방문은 사상 처음이다.

취임 후 3번째 남아프리카공화국을 국빈 방문하는 시 주석은 시릴 라만포사 대통령과 회동해 양국 협력 강화를 논하고 중국-남아프리카 2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남아공에서 열리는 제10차 브릭스(BRICs,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회의에도 참석한다. 모리셔스에서는 프라빈드 주그노트 총리를 만나 실무협력 강화를 모색한다.

주요 일정에서 엿볼 수 있듯 시 주석의 이번 방문은 중동과 아프리카 국가와의 연대와 협력을 한층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최근 미국의 보호무역, 일방주의 공격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에서 추진된 행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경제 세계화의 수호자를 자처하는 중국이 해법으로 내놓은 '일대일로' 추진에 속도를 올렸다는 사실도 주목할 포인트다.

쿵 부부장은 앞서 기자회견에서 "시 주석의 이번 UAE 방문은 협력강화를 모색하고 해안지역 '일대일로' 조성과 중동 평화·안정 유지 등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아프리카 순방을 통해 정치적 신뢰를 강화하고 상호 성장을 모색해 '중국-아프리카 운명공동체'를 조성하는 데 힘을 보탤 것이라고도 했다.

시 주석은 순방이 시작되기 하루 전인 18일 UAE 언론에 '함께 전진해 미래를 만들자'라는 제하의 문장을 기고하고 "UAE와 진심으로 신뢰하는 전략적 파트너, 공생·공유의 협력 파트너로 도약하길 바란다"면서 "일대일로 추진과 융합발전을 모색하고 다자무역체제를 수호하며 경제 세계화가 한층 개방·보편·균형·공영의 방향으로 발전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관영언론도 기대감을 표출했다. 인민일보 해외망은 19일 시 주석의 이번 순방의 의미가 크다면서 방문국 수가 많아 광범위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일대일로 협력 강화의 의미와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20일 사평을 통해 "중동과 아프리카는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을 모두 상징한다"면서 "광범위한 개발도상국은 국제이슈에 있어 중국의 천연동맹군"이라고 강조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앞서 아프리카 국가를 '거지소굴'로 비하했던 사실을 지적하고 이는 미국과 서방 다수 엘리트들이 아프리카를 멸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중국은 다르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중국은 아프리카 시장에서 협력의 기회를 엿보고 있으며 외교에 있어 파트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