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20일 동해선·24일 경의선 철도연결구간 공동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7-19 1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달 26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철도협력 분과회의에서 남측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오른쪽)과 북측 수석대표인 김윤혁 철도성 부상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이 동해선과 경의선의 철도 연결구간 공동점검 날짜를 각각 20일과 24일로 확정했다. 

통일부는 19일 "북측은 오늘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우리 측이 지난 2일 제의한 남북공동연구조사단 제1차 회의 및 남북철도연결구간 공동점검 일정에 대해 회신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동해선은 금강산청년역∼군사분계선(MDL), 경의선은 개성역∼MDL 구간이다. 

공동점검은 연결구간 중 북측 구간에 대해서만 진행된다.

남북은 지난달 26일 철도협력분과회담에서 7월 중순에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을 공동점검한 뒤 동해선 철도 연결구간을 공동점검하기로 합의했다.

그런데 순서를 바꿔 동해선을 먼저 점검키로 했다.

이후 공동점검 결과가 나오면 남북은 역사 주변 공사와 신호·통신 개설 등 후속조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남북은 20일 동해선 공동점검 뒤에는 공동연구조사단 실무회의를, 24일 경의선 공동점검을 마친 뒤에는 공동연구조사단 1차 회의를 각각 진행하기로 했다.

이들 회의에서는 경의선 북측구간(개성∼신의주)과 동해선 북측 구간(금강산∼두만강)의 현지 공동조사 일정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공동점검과 공동연구조사단 회의에는 북측에서 김창식 철도성 부국장 외 6명이 나선다.

우리측에서는 황성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을 단장으로 한 공동연구조사단 6명과 공동점검을 위한 인원 9명 등 총 15명이 방북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우리 측은 남북철도협력 분과회담에서 합의한 공동연구조사단 운영, 북측 구간 현지 공동조사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