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첫 개각, ​내주 단행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7-18 15: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와대, "개각, 이번주는 아니다"·김부겸 장관 불출마로 소폭 개각 가능성 커져…송영무 거취 등에 따라 개각 폭 유동적

[图片提供 韩联社]



문재인 정부의 첫 개각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구체적인 시기와 규모를 두고는 여러 설이 난무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부터 이틀째 공식 일정을 잡지 않은 것은 개각에 대한 막바지 검토와 하반기 경제방향 보고 등 국정현안에 몰두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개각 시기와 관련, 청와대 내부에서 이달 내 개각을 마치는 것으로 정리한 것으로 알려져, 휴가철이 시작되기 전인 다음 주 중에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18일 기자들과 만나 '개각이 임박했나'라는 질문에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이번 주는 아니라는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구체적인 시기는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달 말께로 예상되는 문 대통령의 휴가 이후로 개각이 미뤄지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잘 모르겠다’며 함구했다.

일각에서 개각 이전에 이번 주 후반이나 내주 초 청와대 비서진 개편이 먼저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데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청와대 (조직) 개편 문제는 현재 논의 중"이라며 "언제 결론이 날지는 제가 모른다"고 답했다.

개각 폭과 관련해서는 당초 예상대로,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한 원포인트 내지 소폭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불출마를 공식선언하면서 개각 수요가 줄어든 데다, 정책 혼선으로 도마 위에 오른 고용노동부·환경부 장관의 경우 여성 장관들이어서 ‘여성장관 30%’ 공약 파기 논란도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17일 정례브리핑에서 개각 필요성과 프로세스에 대한 질문을 받고 "개각 수요가 있는 것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한 자리"라고 밝혔다.

다만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관련 문건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휩싸인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거취 여부에 따라 중폭으로 커질 수 있다.

그동안 꾸준히 교체설이 나왔던 부처는 △법무부 △교육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이다.

청와대 조직 개편과 관련해선 국무총리실의 국무조정실장 격인 총괄기획비서관 신설과 국가안보실 산하 남북교류비서관, 자영업자·소상공인 담당 비서관 신설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