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300선은 바닥" 저가매수 권하는 증권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7-18 18: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중 무역분쟁 시장불안....반도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주목

증권사마다 코스피 2300선을 바닥으로 제시하면서 저가매수를 권하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세계 금융시장이 불안하지만, 코스피는 현재 지수대에서 하방경직성을 보일 것이라는 얘기다. 매수우위로 돌아선 외국인도 이런 전망에 힘을 보태고 있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는 7월 들어 이날까지 코스피에서 1783억원어치 주식을 순매수했다. 한 달 전만 해도 외국인은 1조5870억원어치를 팔았다.

외국인이 주식을 다시 사기 시작했지만, 시장은 여전히 불안하다. 코스피는 이달 들어서만 2326.13에서 2290.11로 1.55%(36.02포인트) 내렸다.

그러나 주요 증권사는 추가적인 하락 가능성을 제한적으로 본다.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되더라도 두 나라는 확전을 자제할 것으로 점쳐진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오는 11월 중간선거 이후에는 무역분쟁 수위를 조절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물론 우리 경제에는 부담을 줄 수밖에 없다. 당장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둔화가 우려되고 있다. 전상용 토러스투자증권 연구원은 "미·중 무역분쟁은 단기에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나라 GDP 성장률도 올해 3%를 밑돌 것"이라고 말했다.

보호무역 강화가 초래할 수 있는 인플레와 금리 상승도 경계해야 한다. 김학균 신영증권 연구원은 "1980년대 로널드 레이건 미국 대통령도 보호무역을 강화했고, 비용 증가와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을 야기했다"며 "그런 결과로 1987년 10월 주식시장이 폭락하는 '블랙 먼데이'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그는 "당시에도 오랜 강세장 끝에 블랙 먼데이가 찾아왔다"라며 "미국 증시도 최근까지 10년가량 강세를 지속해왔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번 미·중 무역분쟁이 블랙 먼데이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장희종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실용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극단적인 무역전쟁으로 갈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미국은 불공정한 무역관행을 일부 개선하는 선에서 무역분쟁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상용 연구원도 "트럼프 대통령은 중간선거를 전후로 무역분쟁에 완화적인 입장을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대외 상황이 불안할수록 철저하게 실적 위주로 시장에 대응해야 하겠다.

윤영교 연구원은 "코스피가 2300선을 밑도는 지금은 적극적으로 매수해야 할 때"라며 "단기적으로는 2~3분기 실적 호전이 예상되는 업종으로 투자를 압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을 필두로 주요 선진국이 산업구조를 개혁하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반도체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운송, 건설, 조선업종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