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블랙박스의 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7-18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요즘 블랙박스는 운전자와 자동차 모두를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블랙박스는 사고가 났을 때 결정적인 증거자료가 되기 때문에 차량 필수품으로 여겨집니다.

과거 블랙박스는 차량 앞뒤를 영상 녹화하는 데 그쳤는데요. 지금은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점점 진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인 사물인터넷(IoT)이 블랙박스에도 적용된 덕분입니다.

차량 위치와 배터리 방전 여부, 차량 충격 여부 등을 스마트폰으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실시간으로 알람을 주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원격으로 블랙박스를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의 진보는 블랙박스 본연의 기능도 강화하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밤에 차량을 운행하지 않고 세워둘 때 영상녹화를 하면 빛이 부족한 곳에서는 화면이 완전히 깜깜해서 식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죠? 최근에는 외부 조명 조도에 따라 화면 선명도와 밝기가 자동으로 적용되니 이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엇보다 블랙박스를 구입할 때 자동차 배터리에 주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소모전력이 낮은 제품을 선택하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