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중교통 이용 어르신 10명 중 8명 지하철 '선호'… 65세 이상 공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7-18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5세이상 우임교통카드 빅데이터 분석...가장 많이 타고내린 역은 종로3가역

[사진=아주경제 DB]

서울의 대중교통 이용 어르신 10명 중 8명은 지하철을 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버스와 달리 무임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가장 많이 타고 내린 지하철역은 종로3가역이었다.

18일 서울시가 65세 이상 어르신의 무임교통카드 이용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하루 평균 83만여명이 대중교통을 탔다. 지하철 종로3가역은 서울 전역에서 이른 시간부터 모이기 시작해 낮 12시~오후 4시에 절정을 이뤘다.

여성승객의 최다 하차역은 청량리, 제기동, 고속터미널 순이었다. 이곳들에는 재래시장과 병원, 약국 등이 몰려 있다. 행선지를 자치구별로 비교하면 대부분 남녀 이용비율이 비슷했다.

버스노선별 이용 추이는 은평에서 출발해 종로, 제기동, 청량리 등 어르신 단골동네를 경유하는 '720번'과 강북, 도심, 용산을 지나는 '152번' 이용객이 가장 많았다. 마을버스 이용객이 가장 많은 '금천01번'과 '관악08번'은 모두 어르신 거주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서울 어르신들의 하루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는 2.4회였다. 4명 가운데 1명은 한 주에 5일 이상 탑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중교통에 오른 어르신들의 평균 외출시간은 4시간45분이었다.

특히 지하철로 택배업무를 하느라 하루 10차례 넘게 지하철을 탄 어르신들도 있었다. 하루에 가장 많이 이용한 어르신은 총 31회, 163㎞ 거리를 이동했다.

시간대별로 일반시민의 40%가량이 출퇴근시간에 움직이는 데 반해 어르신들은 낮 시간에 집중됐다. 서울시는 어르신 단골 지하철 역사에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확충하고, 인기 버스노선을 중심으로 탑승이 편리한 저상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65세 이상 어르신의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는 정부 정책에 따라 올해로 34년째 시행 중이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무임손실액은 작년에 전체 3506억원이었다. 무임승차 중 어르신이 차지하는 비율은 80% 수준이고 증가 추세에 있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교통카드 빅데이터를 통해 하루 83만 어르신이 여가와 경제활동 등에 지하철 무임혜택을 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교통복지 및 고령인구 경제활동 활성화 차원에서 어르신 무임승차의 범정부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