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중국 내 기술 투자 축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07-17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NYT, 중국내 경기침체 반영 보도

[로이터=연합뉴스]

올해 들어 중국내 기술 투자가 줄어들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중국내 경기 하락으로 벤처기업들의 자금조달도 어려워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16일(현지시간) 중국에서 투자자들이 자금회수 등에 나서면서 벤처 투자가 전례 없이 위축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Zero2IPO 리서치에 따르면 올들어 3개월간 사모펀드와 벤처캐피탈 펀드 모금액이 전년동기비 3분의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자금 모금 활동은 절반 가까이로 줄었다.

NYT는 이전에도 중국 경제가 어려운 경우 자금지원이 어려운 경우가 있었지만 현재와 같은 둔화 움직임이 전례 없는 것이라고 전했다.

왕시동과 두 명의 동료는 벤처캐피털을 시작한 지 두 달이 못돼 4500만 달러의 자금을 모았던 2년전 대학원 졸업을 앞두고 있었다.

유치원 교사였던 부인이 그렇게 큰 돈을 그가 운영하는 것에 겁을 먹었다고 왕씨는 NYT에 말했다.

올해는 다르다. 3개월간 중국 전역에서 90명의 유력 투자자들을 방문했지만 왕씨와 동료들은 모은 투자액이 300만 달러에 불과했다.

지난 6월 그들은 회사 문을 닫았다.

동장항조우투자경영은 중국 정부가 유도한 경제성장 엔진을 동력으로 기술 골드러쉬가 진행된 지난 3년간 설립된 1만개 펀드회사 중 하나다.

선전의 온라인 자산 경영회사로 황금축을 뜻하는 진푸치 수석 전문가 장카이신은 “모든 산업과 기구와 개인들의 현금이 부족하다”고 NYT에 말했다.

45억 달러의 자산을 운영하고 있는 진푸치는 기술펀드들이 환심을 사려하는 투자자다.

장씨는 “사적자본과 벤처캐피털 펀드들이 자금을 회수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벤처캐피털은 중국 경제의 작은 부분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성장 속도가 여전히 빠르다.

산업의 펀드 자금 문제는 중국에서 퍼지고 있는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수년간의 쉬운 대출조건과 호경기 성장 이후 중국은 투자 위축과 부동산 소비, 기업과 지방정부의 파산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2013년 중국 지도자가 된 시진핑 주석에게 가장 어려운 문제가 될 전망이다.

시 주석 임기 중 중국의 40년 동안 지속된 경제 성장은 중단될까?

그렇게 돼 나라의 상승 궤도가 끝났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면 14억명의 중국인들이 어떻게 반응할까?

다수 중국인들은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와 2008년 대규모 경기 후퇴 당시 그랬던 것처럼 중앙정부가 불황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능력이 있다고 믿고 있다.

장씨는 “중국에서는 케인즈 경제학을 믿고 있다”며 정부의 보다 큰 역할을 선호하는 경제학 이론을 거론했다.

그는 “중국에서 일어나는 일이 미국에서 발생하면 불황이라고 하겠지만 중국에서는 분명한 방법으로 정부가 개입할 것”이라고 NYT에 밝혔다.

시 주석 정부에서는 경제학도 미묘한 주제다.

경제학자조차 경기하락을 전망할 수 있도록 허용되지 않아 다수 중국인들은 공개적으로 얘기하려 하지 않는다.

사적으로 투자자와 기업가, 경제학자들은 높은 부채 비율과 대미 무역전쟁이 정부 대응 여지를 줄인다는 점을 받아들이고 있다.

비관주의의 정도는 다양하지만 그들 중 다수가 앞으로 닥칠 어려운 과정에 대비하고 있다.

그들은 극한의 시기에 리스크를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모든 저축을 금으로 전환할 것을 권했다.

무역전쟁이 세계적으로 운영을 하는 기술과 벤처캐피털 산업에 피해를 줄 것으로 우려하기도 했다.

그들은 소비에트 진영과 서방이 뚜렷한 정치경제적, 이데올로기적 장벽을 친 1989년 이전의 세계질서였던 ‘철의 장막’의 시대로 세계가 되돌아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우샤오링 칭화대 금융 PBC스쿨 학장은 지난주 졸업생들에게 글로벌 경제와 정치적 불확실성에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연설에서 “거품의 축제에 흥청댈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모든 나라와 개인이 조류의 후퇴 이후의 현실을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어서 이 연설은 중국의 소셜미디어에서 화제가 됐다.

벤처캐피털 산업은 자금 흐름과 자본의 정서에 민감해 경제의 주요 부분에 대한 건전성의 좋은 척도를 제공한다.

16일 중국 정부는 2분기 6.7%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금융 건정성을 개선하라는 정부 압력의 영향으로 중국 은행들은 위험한 투자에서 자금을 회수하고 있다.

올들어 중국 증시의 약화는 기업들과 부유한 투자자들 모두에 큰 자금 손실을 가져왔다.

정부는 중국 내에서 다수의 벤처 캐피털 펀딩에 자금을 댔던 위험하고 비공식적인 자금을 단속하기도 했다.

CEC 캐피털의 랑왕은 "좋은 실적이 있는 벤처캐피털 회사들까지도 투자를 하는데까지 시간이 더 길어지고 있다"며 "어떤 기업들은 예정보다 작은 펀드로부터 투자를 받는 데 그쳤다"고 밝혔다.

중국의 스타트업 붐이 끝났다는 또다른 신호가 있다.

상장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올해 24곳이 넘는 중국의 유명 스타트업들이 기업을 공개할 예정이다.

미국에서는 스타트업들이 최대한의 사적 자금을 끌어들일 때까지 기업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CEC 캐피털의 왕 대표는 "높은 가치를 지닌 기업들이 벤처캐피털 투자자들로부터 펀딩을 받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NYT에 밝혔다.

왕시동은 투자자 상환과 새 시작을 위해 아파트와 차를 팔았다.

그는 지인으로부터 나이지리아에서 온라인 결제 사업을 함께 하자는 제안을 받고 검토중이다.

그는 "나는 모험가"라고 NYT에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