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층주거지 재생' 멘토-멘티 맺어 선배마을 노하우 전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8-07-17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8개 선행마을과 18개 진행마을 1:1 멘토링으로 사업효과↑

  • 77개 마을 인적 네트워크 활성화, 연계 아이디어 모색

[자료=서울시 제공]



저층주거지 재생사업인 '주거환경관리사업'이 상당부분 진척된 마을의 주민이 선배가 돼 다른 마을에 도시재생의 노하우를 1:1로 전수하는 새로운 민-민 협업 시스템이 시작된다. 

서울시는 17일 서울시청에서 77개 저층주거지 마을 주민과 청년 3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 멘토-멘티 결연 협약식 및 청년워크숍'을 개최했다.

비영리민간단체인 ‘저층주거지재생사업단’과 ‘청년워크숍기획단’ 주관으로 ▲1부 멘토-멘티 협약식 ▲2부 청년워크숍으로 진행됐다.

민-민 협업 시스템은 은 공공부문 사업을 완료한 18개 선행마을이 멘토가 돼 사업을 진행 중인 18개 마을에 멘토링을 해주는 것이 골자다. 주거환경관리사업 마을 주민들이 모여 설립한 비영리민간단체인 ‘저층주거지재생사업단’의 주도로 시작됐다. 저층주거지 재생은 계획수립부터 마을 유지‧개선까지 주민이 주축인 만큼, 주민공동체 활성화 노하우가 중요하다는 취지에서다. 연남동(마포구), 박미사랑마을(금천구 시흥동), 양지마을(강북구 미아동) 등 18개 마을이 멘토로 자발적 동참하면서 추진이 가능해졌다.

멘토-멘티 매칭은 ‘저층주거지재생사업단’이 각 마을별 현안과 사업단계 등을 고려해 정했으며, 세부 멘토링 내용은 두 마을 간 자율적으로 정하게 된다.

‘주거환경관리사업’은 서울시가 2011년부터 시작한 단독‧다세대주택 밀집지역 대상 주민주도형 저층주거지 재생사업이다. 기반시설 확충, 주민공동체 활성화 등을 통해 낙후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현재 총 77개 마을에서 진행 중이며, 시는 매년 5개소 이상 신규대상지를 선정해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77개 중 21개 마을은 기반시설 조성 등 공공부문 사업을 완료하고 주민공동체운영회가 중심이 돼 저층주거지 재생사업을 진행 중이다. 22개 마을은 설계‧공사가 진행 중이며 22개 마을은 정비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