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날 ​여름철 닭요리 식중독 위험 높아져…주변정리·소독 신경써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7-16 1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균은 열에 쉽게 사멸하지만 조리과정에서 교차오염 돼 주의 필요

[사진=아이클릭아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삼계탕 등 닭요리 섭취가 증가하는 여름철을 맞아 캠필로박터(Campylobacter) 식중독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16일 밝혔다.

캠필로박터 식중독은 각종 야생동물과 가축 장관 내에 널리 분포하는 균으로 일어나는 질환으로, 보통 발열·권태감·투통·근육통 등과 구토·복통, 설사 등이 연이어 나타난다.

잠복기간은 일반적으로 2~7일, 길게는 10일이다. 닭, 칠면조, 돼지, 개, 소, 고양이 등에 보균율이 높고,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염될 수 있다. 다만 열에 약해 70℃에서 1분 만에 사멸한다.

캠필로박터 식중독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총 67건, 2458명 환자가 발생했다. 이 중 이 중 30건(45%), 1019명(41%)이 7월과 8월에 집중됐다.

이는 여름철(30~45℃) 기온이 높아 캠필로박터균 증식이 용이하고, 삼계탕 등 보신용 닭요리 섭취가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캠필로박터균은 열에 의해 쉽게 사멸하지만, 생닭을 씻는 과정에서 물이 튀어 다른 식재료가 오염됐거나 생닭을 다뤘던 조리기구에 날것으로 섭취하는 과일․채소를 손질했을 경우에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캠필로박터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선 △생닭 냉장고 보관 시 밀폐용기를 사용해 맨 아래 칸 보관 △생닭을 씻을 때 주변 정리 △식재료 씻는 순서는 채소류, 육류, 어류, 생닭 순 △생닭을 다룬 후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로 씻기 △생닭과 접촉했던 조리기구 등은 세척․소독 △칼·도마로 조리 시 채소류, 육류, 어류, 생닭 순 △재료 바꿀 때마다 칼·도마 세척․소독 등을 지켜야 한다.

식약처는 “생닭 취급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캠필로박터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며 “특히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