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일자리 감소, 소득주도성장 때문 아닌 구조적 문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8-07-13 09: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조업 체질 개선 때까진 서비스업 중심 정책 필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30만 명을 웃돌던 신규 일자리가 10만 명 수준으로 감소해 고용 상황에 대한 우려가 많다”면서 “소득 주도 성장 때문에 고용 쇼크가 발생했다는 지적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는 단기적 요인으로 나타난 현상이 아니다”라며 “저출산에 따른 생산인구 감소, 제조업 일자리 창출 능력 약화 등 구조적 문제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지난 1년간 경제 체질 개선에 주력한 이유도 좋은 일자리를 계속 만들어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었다”면서 “지금 한국은 이러한 경제 체질 개선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6월 고용통계를 보면 제조업은 1년 전에 12만 6000명이 감소했다. 고용 창출 능력이 악화됐다”면서 “반면 사회복지·서비스업은 일자리가 늘었다. 특히 지난 10년 동안 중간 수준의 일자리가 74만 4000개 늘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사회복지·서비스업 분야의 일자리를 더 늘리면 의료비·요양비 지출을 줄이고, 여성의 취업률을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제조업의 체질 개선 성과가 나타날 때까지 사회복지·서비스업 중심의 일자리 창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