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싱가포르 관계격상 협의…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 조속마무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싱가포르=주진 기자
입력 2018-07-12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리센룽 총리와 회담…MOU 6건 체결·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연내타결 공동 노력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리셴룽 총리가 12일 오후 대통령궁인 이스타나에서 한·싱가포르 공동언론 발표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싱가포르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리셴룽 총리와 12일 정상회담을 갖고 약 200억 달러 수준의 교역 규모를 대폭 늘리는 한편, 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을 조속히 마무리해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국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양국 경제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소개했다.

특히 두 정상은 또 그간 양국이 추진해온 상생번영의 경제협력을 평가하면서 앞으로 싱가포르의 교통·인프라·에너지 사업에 대한 한국 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두 정상은 우수한 기술력과 인적자원을 보유한 양국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스마트제조 등 첨단산업, 핀테크, 바이오·의료 등 신산업 분야에서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협력을 증진해 가는 한편 스마트 그리드, 액화천연가스(LNG) 등 에너지와 중소기업·스타트업 분야에서도 교류·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 정부는 문 대통령과 리셴룽 총리의 정상회담 후 6건의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먼저 양국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CP) 연내 타결에 함께 노력하고 자유무역협정(FTA)에도 속도를 내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우선 한국 통상교섭본부와 싱가포르 통상산업부는 '자유롭고 공정한 교역질서 구축 협력 MOU'를 통해 RECP 연내 타결을 위해 공동 노력하는 동시에 한·싱가포르 FTA 이행위원회 조기 개최를 통해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아세안 FTA 추가 자유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하는 등 자유롭고 공정한 교역질서 구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통상교섭본부와 싱가포르 통상산업부는 '4차 산업혁명 기술협력 MOU'도 체결했다.

양측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싱가포르 과학기술청(A*STAR)을 각각 이행기관으로 지정해 바이오, 헬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중점 협력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사업을 발굴해 추진키로 했다.

통상교섭본부와 싱가포르 통상산업부는 이와 함께 '스마트그리드 협력 MOU'를 통해 차세대 전력인프라 시스템인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활용해 미래 에너지 산업을 함께 육성하기로 합의했다.

한국이 아세안 국가와 스마트그리드 협력 MOU를 체결한 것은 최초로, 양국이 발굴한 에너지 자립섬, 스마트빌딩 등 다양한 스마트그리드 협력 모델을 토대로 다른 아세안 국가 등 제3국으로의 공동 진출에 속도가 더해질지 주목된다.

한국 환경부와 싱가포르 환경수자원부는 '환경협력 MOU'를 체결했다.

양측은 물 산업 발전 및 상하수 처리 기술 협력, 기후변화·대기오염 대응, 지속가능발전 목표 이행 등에서 협력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으며, 6개월 내에 분야별 협의창구를 지정해 협력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한국 중소기업벤처부와 싱가포르 기업청(Enterprise Singapore)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상대국 상호 진출 및 혁신동력 공동 창출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 가기로 합의했다.

청와대는 "양국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혁신성장 및 일자리 창출의 핵심 동력이 될 수 있는 협력의 기반을 마련했"며 "우리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싱가포르를 교두보로 아세안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국 코트라(KTRA)와 싱가포르 기업청은 해외 스마트시티 공동진출 MOU를 통해 양국 스마트시티 관련 기업들의 교류를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이 밖에도 양국 관계 기관들은 문 대통령의 이번 싱가포르 방문 계기로 4건의 MOU를 각각 체결했다.

여기에는 △한국가스공사와 싱가포르 파빌리온에너지의 LNG 물량 상호교환 MOU △한국 금융위원회와 싱가포르 통화청의 핀테크 분야 협력 관련 업무협약(개정) △한국 중소기업중앙회와 싱가포르 제조업협회의 협력 MOU △한국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ICT 기업협회의 ICT 협력 MOU 등이 포함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