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禪 체험센터 문경세계명상마을 기공식 열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경) 피민호 기자
입력 2018-07-12 1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00명 동시 수용 명상실과 무문관 등 갖춰질 예정

문경세계명상마을 조감도[사진=문경시 제공]

“우리나라 전통 참선이 국내는 물론 세계에 널리 알려져 문경은 정신문화의 본고장으로 이름매김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2일 구산선문 천년고찰 희양산 봉암사 자락에 국내 유일의 선(禪) 체험센터인 문경세계명상마을 기공식이 열렸다.

부지면적 92,982㎡, 건축연면적 11,000㎡의 규모에 전통을 아우르는 현대건축물로 건립될 예정이다.

이날 최교일 국회의원을 포함한 동료 의원, 경상북도 부지사, 고윤환 문경시장, 김인호 문경시의회의장 및 도·시의원, 지역의 기관단체장, 문경세계명상마을 건립추진위원회위원장 의정스님과 전국의 수좌스님, 신도 등 1100여명이 참석했다.

‘문경세계명상마을’은 한국 전통의 참선 명상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지며 300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명상실과 무문관, 토굴(꾸띠), 숙소, 식당, 차실, 숙소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전체 사업비는 250억원으로 국비와 지방비, 봉암사의 자체 재원으로 충당된다. 한반도에 선이 전래된 지 1200주년이 되는 오는 2021년 개원이 목표다.

이때는 문경에 고속전철도 개통돼 문경의 관광객 증가와 함께 명상에 참여할 인구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기공이 이뤄지기까지 경상북도와 문경시는 투자심사, 도시계획 결정고시, 건축허가와 환경영향평가 등 법적절차를 충실히 밟아 왔으며 건축, 환경 등 각 분야별로 유기적인 협조 아래 원활한 착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국내에는 템플스테이를 통해 참선과 명상이 소개돼 많은 외국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관광 상품이 됐고, 유럽과 미주 등 서구에선 이미 명상과 선수행이 21세기 인류문명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2021년 문경 세계명상마을이 본격 운영되면 국내는 물론 중국, 일본,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 연 수백만명의 명상 인구가 문경을 찾아 봉암사, 대승사, 김룡사 등의 유명사찰과 문경새재를 비롯한 관광지를 방문해 관광 활성화가 이뤄지고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에 문경이라는 도시 브랜드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