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기무사 계엄 문건, 국회 청문회 공식 제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7-12 09: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임위 구성 마치면 최대한 이른 시기에 운영위, 국방위 열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제10차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2일 국군 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상임위원회 구성을 마치면 최대한 이른 시기에 운영위원회와 국방위원회를 열어서 문건의 내용과 작성 경위 등 이 사건 전반의 진상 파악을 위한 청문회를 열 것을 공식 제안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21세기 대한민국에서 평화적인 촛불 시위를 하는 국민들을 향해 총부리를 겨누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세월호 참사 시가 대규모 민간인 사찰을 통해 관련 대책을 청와대에 건의하는 등 어처구니 없는 기무사의 정치 개입 행태에 분노한다"며 이렇게 제안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3월까지 경찰청 내에 군인이 상주하며 각종 시위 정보를 수집해 기무사에 보고했다. 현 정부가 들어선지 10개월이 지난 시점"이라며 "기무사의 이런 국기문란행위는 보수정권은 물론 현 정부까지 지속된 것으로 보여진다"고 꼬집었다.

이어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기무사의 계엄 검토 문건을 보고 받고 4개월 동안 그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다. 군 통수권자로서 문재인 대통령은 현 정부 시절까지 이어진 기무사의 정치개입 행태를 파악하지 못했는지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야 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기무사 의혹 조사를 위한 독립수사단을 설치했지만 이것으로는 진상규명하기 부족하다"며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대두사 관련자들이 이미 민간인이 됐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군내 수사는 물론이고 민간이 된 관계자들까지 수사하는 방안을 내놔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