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특사경, 불량 가정간편식 제조·판매업체 99개소 적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18-07-12 1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찬 전문 프랜차이즈 5개 브랜드 19개 가맹점, 본사 2곳 포함

가정간편식 제조가공업체 단속장면[사진=경기도 제공]


유통기한이 지났는데도 당일 조리한 것처럼 제조일자를 속이거나, 곰팡이가 핀 오래된 식자재를 조리용으로 보관해 온 불법 제조·판매업체들이 대거 적발됐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달 14~20일 가정간편식 제조·판매업체 330개소를 집중 단속해 불법 제조·판매업체 99개소를 적발했다고 12일 밝혔다. 가정간편식은 집에서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도록 만든 완전 조리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말한다.

이들 적발 업소들 중엔 반찬 전문 프랜차이즈 5개 브랜드 가맹점 19곳과 본사 2곳이 포함됐다.

이번 단속에선 대형마트 등에 제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와 온·오프라인을 통해 소포장 반찬류를 판매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제품 제조일자, 유통기한 준수여부, 유통기한 경과 식자재 사용 여부 등을 중점 단속 했다.
 

가정간편식 제조가공업체 단속장면. [사진=경기도 제공]


단속 결과 △미신고 영업 13개소 △제조일자(유통기한)허위표시 6개소 △기준규격(보존·유통)위반 5개소 △유통기한 경과 원료사용 및 보관 15개소 △표시기준 위반 36개소 △원산지 허위표시 2개소 △영업자 준수사항 위반 22개소가 적발됐다.

주요 적발 사례를 보면 성남시에 있는 반찬 전문 프랜차이즈 A가맹점에선 소고기 고추장볶음의 유통기한이 지났는데도 당일 조리된 것처럼 제조일자를 허위 표시해 판매하다 적발됐다. 하남시 B도시락생산업체는 냉장실에 오래된 식자재를 방치해 곰팡이가 피어 있었다. 제조가공실 바닥과 조리대에도 곰팡이가 발견되는 등 불결한 업소관리로 단속에 적발됐다.

특사경은 적발 업체가 보관 중이던 유통기한 경과 제품 등 8개 품목 983kg을 현장에서 압류 조치했다. 아울러 반찬 전문 프랜차이즈 소속(가맹점) 21개소를 포함 94개소를 형사입건하고 나머지 5개소는 관할 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김종구 경기도 특사경단장은 “단속결과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 업주들이 본사 관리와 지원에만 의존하다 보니 관행적 위법행위가 많았다”며 "이번 단속이 가맹본사와 영업주의 식품안전 관리의식이 전환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