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전국 기초단체 최초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용인)김문기 기자
입력 2018-07-11 1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상청 탐지 지진정보 실시간 전파 신속대응 지원"

용인시청 전경


용인시는 신속한 재난정보 전달을 위해 전국 기초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기상청 지진화산센터가 탐지한 지진 경보를 실시간으로 받아 전파하므로, 행정안전부의 긴급재난문자(CBS) 보다도 빠르게 상황을 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전파의 이동속도가 지진파 이동속도보다 4만 배(P파 기준)나 빠른 것을 이용한 것으로, 200km 정도 떨어진 곳에서 지진이 발생할 경우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25초 정도의 대피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사진=용인시 제공]


경기도를 비롯한 광역단체들은 지난해 기상청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에 연결해 지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파하고 있는데, 시는 자체적으로 경기도 시스템과 연결해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동시에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시청과 3개 구청에 이 시스템을 설치해 시험 방송까지 마치고 가동에 들어갔다. 향후 읍·면·동 청사를 비롯한 관내 전체 공공기관 건물에 연결하고, 추후 교육청과 협의해 각 학교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는 태풍이나 홍수, 교통사고에 이르기까지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다양한 재난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며 "이 시스템을 활용해 실제 상황이 발생할 때 효과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