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 2라운드에 아시아 증시 하락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7-11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닛케이225지수·VN지수 등 하락 출발, 저조한 흐름 보여

  • "미·중 간 2차 관세 부과로 시장 불확실성 커져"

[사진=연합/AP]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방침을 밝힌 데 이어 중국이 즉각 대응을 예고하는 등 미·중 무역전쟁이 2라운드에 접어들자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의 주요국 증시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11일 일본 도쿄 주식 시장에서 장 초반 닛케이 225 지수와 토픽스 지수는 전날보다 각각 1.67%, 1.41% 하락 출발했다. 닛케이 지수는 오후 2시 30분 현재 21,900대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다. 자동차주인 덴소와 스바루 등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상태다. 

이날 베트남 호찌민 증권 거래소(HOSE)의 VN지수는 전날 대비 장중 15.87포인트(1.74%) 빠진 895.25포인트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다. 

중국 증시의 상하이 종합 지수는 장 초반 직전 거래일보다 1.86% 하락 출발했고 선전 종합 지수는 2.12%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항셍 지수도 1.77% 빠진 채 거래를 시작했다.

아시아 주요국 증시가 출발한 뒤 평균 2% 수준의 하락세를 보이는 것은 미·중 간 무역전쟁이 심화되면서 투자 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증시 개장 직전인 10일(미국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34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침을 발표한 지 나흘 만에 추가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에 대해 중국 상무부도 "국가와 인민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미국에) 보복할 수밖에 없다"고 밝혀 미·중 무역전쟁이 2라운드에 접어들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밝혔다. 앞서 중국 정부는 미국산 농산품과 수산물 등 340억 달러 규모의 상품에 관세를 먼저 부과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CNBC 등 외신은 미국과 중국이 각각 처음 관세 부과 방침을 밝혔을 때는 이미 양국 간 관세 전쟁이 이미 예고된 상태여서 시장 충격이 적었지만 추가 관세 방침이 나오면서 시장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